아름다운 소녀들의 수직사회 스토리콜렉터 122
우제주 지음, 황선영 옮김 / 북로드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수면 상승과 토지 부족이라는 재난적 배경 속, 국민에게 등급을 매겨 통제하는 국가의 모습은 디스토피아적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린위란과 장리팅이 배정받은 초록구역, 수직농장은 ‘안정’이라는 이름 아래 자유를 제한하는 시스템의 전형을 상징하는 것 같다.
겉보기엔 안전하고 질서 있는 삶처럼 보이지만, 개인의 자율성과 선택권이 철저히 통제된 이곳은 오히려 숨 막히는 감옥처럼 느껴진다.

같은 공간, 같은 교육, 그러나 전혀 다른 시선들...

소설 속 수직농장은 소녀들에게 정반대의 의미로 다가옵니다. 린위안, 장리팅에게 이곳은 자유를 박탈당한 ‘새장’이지만, 마커웨이, 진유란, 진유홍에게는 반짝이는 금색의 벽 안에서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안식처’로 그려진다.

소녀들의 시선 차이는 단순한 감정의 차원이 아니라, 각자의 삶의 맥락과 결핍, 그리고 욕망에 따라 현실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것 같았다.

외형은 아름답지만, 그 안은 감금의 공간이기도 한 수직농장.
우리가 종종 이상이나 안정이라는 이름 아래 얼마나 많은 것을 포기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 같다. 자유와 안정, 사랑과 통제 사이에서 소녀들이 느끼는 혼란과 선택은 독자에게 단순한 이분법적 판단을 넘어서, 인간의 복잡한 내면과 사회 구조의 이면을 성찰하게 만든다.

🔖“사람은 자원이 풍족한 시대에나 도덕적인 여유가 생기고 평등과 정의를 실현하는 거야.” (p. 49)

🔖“그래서 넌 우리 같은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는 거야. 우리처럼 엄마가 있는 딸에게는 엄마와 함께 이 환경 속에서 사는 것이 통제나 구속이 아니야. 우리는 바로 새장 안에 있기 때문에 엄마에게 관심을 받고 엄마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p.375)

🔖“난 못 가. 하지만 넌 할 수 있어. 난 너의 용기가 부럽지만 영원히 도전하지 못하고 나약하게 살 거야.”
자유는 진흙탕이 아니다. 단지 누군가의 부채질이 필요할 뿐이다. (p.427)

🔖고독과 자유는 언제나 동전의 양면이다. 자유는 민들레의 씨앗이고 고독은 씨앗을 날게 하는 깃털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가 없고 자유를 질투하는 사람, 혹은 이미 정착했거나 늘 한 곳에 매여 있는 사람은 자꾸만 자유를 쓸쓸하고 절망적인 것으로 포장한다. 떠나면 안 된다고, 떠나지 말라고 꼬드기며 모든 사람을 주저앉히려 한다. 물론 자유를 포장하면 안 될 이유는 없다. 진실도, 소녀도 항상 포장되지 않던가. (p.465)

이기적이지만 순수하고 아름다운 소녀들의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bookroad_story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