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투 더 워터
폴라 호킨스 지음, 이영아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과거와 현재가 강을 매개로 이어져 있고 마을을 가로지르는 강에서 일어났던 여자들에게 고통을 주었던 과거가 현재에서도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마을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속에 엄마와 딸, 자매 사이의 갈등을 통해 오랜 세월 숨겨진 놀라운 비밀이 스릴러 소설의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줄리아는 갑작스럽게 언니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듣고 오랫동안 돌아가지 않았던 마을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며칠전에 언니가 전화를 했지만 사이가 좋지 않은 언니에게 연락을 하지 않았는데 도대체 모슨 일들이 일어났는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마을로 돌아가는 동안 줄리아는 언니의 죽음과 마을이라는 불편한 존재 때문에 괴로웠습니다.
넬 애벗은 유난히 강에 대해 집착하고 있었고 강의 비밀을 알려고 했습니다. 그런 넬은 마을의 주술사인 니키에게 강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 넬에게 강에 대해 들려주었던 니키는 넬의 죽음을 알고 마음이 편하지 않았습니다. 넬이 죽기 전 강에서는 또 다른 죽음이 있었는데 넬의 딸인 리나의 친구 케이티가 강에서 죽은 사건이 일어나고 얼마후에 또 다시 강에서 넬이 죽었다는 사실에 이번에는 예전과 다른 느낌을 니키는 받을수 있었습니다.
니키는 넬에게 경고 했습니다. 마을에는 여자를 파멸시키는 남자들이 있다고 말하면서 여자들을 박해하는 남자들은 예전부터 마을에 존재하고 있었지만 강에서 오래전에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 마을은 침묵하고 있었습니다.
어렸을때 살았던 집에서 죽은 언니는 조카 리나와 살고 있었고 다시 찾아온 줄스는 집을 둘러보면서 예전 시간을 되돌아 보았습니다. 어렸을때 줄스는 언니가 마을에 있는 강에서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들었는데 언니는 강물속으로 끌려 들어간 마녀들과 절망에 빠져 스스로 절벽 아래로 뛰어들어 강에 빠져 죽은 여자와 엄마가 뛰어내리는 모습을 목격한 아이의 이야기까지 무시무시한 내용이라 겁이 났지만 언니의 이야기가 사실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언니가 그 강에서 죽었다는 사실에 줄스는 그 옛날 언니가 자신에게 말했던 이야기가 문득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열다섯살인 조카 리나를 줄스는 언니의 죽음으로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는데 그동안 줄스는 왜 언니와 조카를 외면했는지 줄스의 비밀이 궁금합니다. 언니의 사건을 수사하는 션 타운젠트 경위와 에린 모건은 넬이 절벽에서 웅덩이로 떨어졌다고 말하지만 줄스와 리나는 넬이 절벽에서 떨어졌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리나는 엄마가 떨어진게 아니라 뛰어내렸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줄스는 언니가 평소에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싶어했고 언제나 미스터리의 중심이 되고 싶어 했다고 형사에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줄스는 넬과는 몇년동안 연락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지만 리나는 그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마크는 넬의 딸 리나를 가르치고 있었는데 그는 리나와 넬 사이에 뭔가 비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크는 넬의 죽음으로 짐짝처럼 자신을 괴롭히는 불안에서 벗어날수 있게 되었습니다.
넬은 죽기 전에 웅덩이에 대해 조사를 하고 강에 대해 글을 쓰고 있었기 때문에 넬의 행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넬이 죽으면 그 책은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주만도 있지만 오히려 드라우닝 풀에서 죽은 사람들에 대해 쓰고 있었던 넬이 강에서 죽은 사건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불려와 출판사에서 출간을 할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루이스는 딸 케이티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케이티는 밝고 똑똑하고 뭐든지 잘하고 있었기 때문에 부모님은 딸을 걱정하지 않았지만 동생 조시는 불안해 보이는 아이로 고민이 많아 보였고 점점 내성적으로 변해 부모님은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들을 걱정하고 있었는데 케이티의 죽음으로 루이즈는 딸의 고통을 알지 못한 것에 대해 자책하고 있었습니다. 루이즈는 딸의 친구 리나를 보면서 왜 자신의 딸이 물속으로 들어가 죽었는지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착하고 순한 딸보다는 못한 리나는 살아 있고 딸은 죽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넬의 책에는 열일곱살에 물에 빠져 죽을뻔한 동생을 구했는데 무엇이 줄스를 그 강으로 이끌었는지 알수는 없지만 넬은 동생의 일이 있기 전부터 그 강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그 강에서 있었던 비극에 대해 어린 딸에게 들려 주었고 끔찍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백퍼드 드라우닝 풀로 간 여자들이 인생의 최후에 맞았던 그 강물에 대해 글을 쓰고 싶었습니다. 어쩌면 넬이 줄스에게 들려 주었던 무서운 아야기들이 사실은 이 마을에서 진짜로 일어나고 있었던 일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백년전부터 리버를 비롯한 수많은 여자들이 목숨을 빼앗겼습니다. 드라우닝 플로 끌려온 여자들은 묶인 채 물속으로 집어 던져졌고 마녀의 시험이라는 이름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케이티와 넬의 죽음으로 마을에서는 미묘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마을의 비밀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마녀라는 누명으로 사라진 여자들과 남자들의 박해에 대한 이야기와 어머니와 딸 그리고 자매들 사이의 진실이 드러나면서 이 마을에 숨겨진 진실은 과거에 얽힌 비밀이 현재에서도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이야기가 흥미롭게 전개되는 이야기 입니다.
무엇보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생각을 들려주기 때문에 그들의 이야기를 종합해서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야 하고 그들이 말하는 것들 중에서 이야기의 진실을 알아 맞추면서 알게되는 마을의 비밀이 흥미롭고 긴장감을 느낄수 있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