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세상을 바꾸는가 -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빅이슈 12
아드리안 돈 지음, 위선주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무엇이 세상을 바꾸는가?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선뜻 무엇이라고 말하지 못할 것입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매일 수 많은 정보를 듣고 배우지만 미래에 대한 트랜드를 정확하게 생각해 보지 못하고 정말 중요한 일들을 놓치고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준비하지 못해 남들 보다 뒤늦게 쫓아가다 보면 경제적, 정신적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은데 미래에 대한 글로벌 트랜드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면 좀 더 미래를 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준비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하는 무엇이 세상을 바꾸는가는 급변하는 세계 글로벌 트랜드를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마음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만드는 책인것 같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지만 제일 중요한 글로벌 트랜드에 대해서는 미숙하고 잘 이해하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앞으로 20년동안 우리들의 삶과 경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중요한 이슈등에 대해 생각하는데 우리는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하고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다가올 미래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하루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일 다가올 미래에 대해 남들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준비하게 된다면 좀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많은 사건이 일어났고 앞으로 20년 동안도 더 많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급변하는 변화 속에 글로벌 트랜드를 분석해서 경제, 정치, 개인의 삶에 미치는 트랜드에 대해 분석하여 미래 지향적인 특정 이슈에 대해 지식뿐만 아니라 올바른 결정을 내릴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것 같습니다.

우리는 수백년 동안 일본을 지배했던 사무라이가 하루 아침에 무너진 사건을 기억할것 입니다. 오랜 세월동안 견고하게 지킨 사무라이 정신 그리고 기술력으로 진보했던 사무라이 문화가 사라진 이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연구했고 그들은 그 이유 중 하나가 발단한 총 기술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무너지지 않을것 같았던 사무라이는 총이라는 변화하는 트랜드에 미처 대처하지 못했고 그 결과 무너졌다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트랜드에 대처하지 못했을때 발생하게 되는 중요 특징을 잘 설명하는 사무라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결코 무시할수 없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필연적인 트랜드를 예측하지 못하거나 예측하더라도 적절한 시기에 올바르게 판단하지 못하면 어떤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우리가 살아갈 21세기는 수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면하고 있는 경제 위기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2008년 9월 투자은행 리먼브라더스의 파산으로 발생한 전 세계 금융권의 혼란은 산업이 무너졌고 그로 인해 자산가치는 급락했습니다. 그 결과 정계, 금융계, 정치계는 공포에 떨게 되었습니다. 자신들의 눈 앞에서 믿을수 없는 일들이 벌어진 것에 대해 수 많은 사람들은 놀라워했습니다. 이 일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대공황 이래 최악의 금융위기라고 했습니다. 만약 트랜드를 제대로 파악했더라면 금융위기를 겪지 않아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고 그 이외에도 지정학적인 권력이동은 중국과 인도 그리고 미국과 유럽으로 나뉘어 지고 기술적 도약은 아이폰과 같은 매력적인 물건을 만들어 냈지만 다음에는 어떤 제품이 나오게 될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이상 기후 변화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물과 식량이 부족하고 전쟁과 테러는 시시각각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정보의 홍수와 에너지 문제 그리고 자연재해 문제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글로벌 트랜드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합니다.

글로벌 트랜드라고 하면 거창하고 어려운 말이라고 생각되지만 사실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서  흔히 보고 듣게 되지만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지나치는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글로벌 트랜드를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20년 후의 미래에 대해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앞서 나갈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많은 정보 속에서 올바른 지식을 발견해 낼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지식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미래를 너무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준비한다면 다가올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수 있을것 같습니다.

미래에는 지금까지 우리가 겪었던 일들 보다 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사건들이 일어날수 있지만 글로벌 트랜드에 대해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지혜롭게 그것을 극복해 나갈수 있을 것이기에 무엇이 세상을 바꾸게 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준비해야 될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