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 수업 - 지적이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성경을 읽을 때도 고전을 읽을 때도 간간히 드는 생각은 이 글들이 쓰여진 원 언어 '라틴어'를 알았더라면 더 좋지 않을까였다. 물론 라틴어는 지금은 쓰이지 않는 언어이지만 유럽의 언어와 문화의 근저에는 라틴어가 있었고 읽고 나서도 이해가 어려운 많은 고전들도 라틴어로 쓰여졌기에 호기심이 있었다.

라틴어는 공부하기 쉽지 않은 언어라고 한다.
한 단어의 변화형만 한 페이지를 가득 채울 정도라고 하니 암기에 약한 나로써는 공부할 엄두도 못낼 언어이다. 그럼에도 이 책 <라틴어 수업>을 선뜻 펼쳐들긴 했지만 사실 반신반의했었다. 내가 읽을 만한 책일까, 내가 이해는 하면서 읽을 수 있을까.
다행이었던 건 이 책은 라틴어 학습을 위한 지침서, 안내서와 같은 책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한국인 최초 바티칸 변호사로, 로타 로마나의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라틴어는 물론 여러 유럽어를 잘 구사해야하며 유럽의 역사와 문화, 거기에 교회법까지 깊이 있게 연구해야한다고 한다. 거기에 라틴어로 진행되는 사법연수원 3년을 수료하고도 변호사 자격시험 합격비율이 5~6퍼센트에 불과하다고 하니 저자의 능력은 정말 대단하다 하겠다.

이 책은 저자가 서강대학에서 5년간 라틴어 강의를 했던 것을 글로 옮긴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그의 라틴어 강의가 타학교 교수와 학생들이 청강을 하러 올 정도의 명강의였다는 것을 책을 읽으며 실감할 수 있었다.

책은 28개의 꼭지로 내용을 담고 있고
일단 저자는 라틴어 단어, 문장에 대해 던져주고, 그 단어와 문장이 어떻게 만들어 졌고, 로마인들은 어떻게 어떤 경우에 사용을 했는지 등 그 어원과 역사에 관해 설명을 한다. 그리고 그 단어나 문장의 내용과 관련한 저자의 경험이나 일상에서의 사색 등으로 의미를 확장한다. 이는 저자의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독자에게 역시 질문을 던지면서 생각해볼 여지를 주고 맺는다.
이런 식으로 28개의 꼭지가 구성되어 있다.

사실 라틴어는 이제는 사용치 않는 '죽은 언어'라는 표현도 있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라틴어 단어, 문장에 대한 이야기를 듣느라면 그 단어가 , 그 문장이 내 머릿 속에서 , 내 마음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 생생했다. 그도 그럴 것이 사실 이 책의 라틴어 수업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어학수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현대 이탈리아까지의 유럽의 역사, 철학, 신학, 사회,어학 등을 아우르는 일종의 인문학 강좌 같다고 하는 표현이 더 어울릴 듯 하다. 그리고 그 강좌는 '앎'이라는 지식의 측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라틴어 속의 많은 삶의 철학을 전하는 수업이었다.

이 책의 맨 뒤쪽 저자의 라틴어 수업 강좌를 들은 제자들의 편지글들에서 그들이 말한 것 처럼 '더 메아 비타(나의 인생에 대하여)'를 생각해보고 삶의 자세를 배울 수 있는 귀한 수업이었다.

저자의 따뜻한 가르침이 많은 젊은이, 청춘들에게는 더더욱 크게 위로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덧붙여, 개인적으로는 저자가 제시한 라틴어 문장이 담은 뜻(어쩌면 저자의 멋진 해석)이 참 좋은 것들이 많았다. 책에 대해 사전 정보없이 덥석 읽었기에 기대보다 훨씬 좋았던 훌륭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