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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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IQ,  EQ 등의 용어는 흔히 들어 왔다.
그런데 '공부지능'이라고? 솔깃하다. 그 단어의 겉으로 드러난 뜻을 보면 분명 공부 잘하는 아이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일텐데 생소한 용어이다.
과거엔 IQ와 학업 성적과의 관련성에 많은 의견들이 오갔고, 그와 관련해 선천적인 영향이냐 후천적, 환경적 영향이 더 결정적이냐 까지, 거기에 더나아가 EQ까지 더해져 학업 성취와 관련한 요건들에 대한 의견과 의논이 분분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단편적인 개념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우리가 일반적으로 학업성취의 예언, 예측 지수인 IQ외에 공부를 잘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연구하여 이를 융합한 복합적 개념인 '공부지능' 이라는 용어가 만들어 졌다.

EBS<육아학교> 공식 멘토이자 교육전문가로 알려진 민성원  소장의 책 <아이의 공부지능> 에서 이 새로운 개념에 대해 다루고 있다.

 

 

 

 

아이의 교육에 관심이 있는 엄마라면 누구나 민성원 소장의 이름을 들어 본 적 있고, 또 TV나 각종 매체를 통해 교육관련 상담이나 노하우를 보거나 들어본 적 있기에 이 책에 대한 관심이 꽤 높을 듯 하다.

 

 

 

 

책은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크게는 두 개의 부분으로 볼 수 있겠는데,
먼저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결인 '공부지능'에 관해 설명하는 부분과 좀더 실전적으로 우리 아이의 공부지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얘기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다.


 

 

 

아이가 IQ도 높은데 공부도 잘하면 금상첨화겠지만  IQ는 높은데 공부를 못하는 아이IQ가 낮은데도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이 심심치 않게 있기에 그 궁금증이 더해진다.
, 공부를 잘 하는 데는 IQ가 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IQ뿐만 아니라  EQ, 집중력, 창의력 이 4개의 지능이 골고루 발달해야 공부를 잘할 수 있다는 것, 4가지 요소를 모두 아울러 만든 개념이 바로 '공부지능'이다

 

 

 

 

 

공부는 타고난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IQ가 낮아도 공부 잘하는 아이들과 같은 경우 이 아이들은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동기와 끈기를 지니고 있고 또, 노력한 만큼 성적이 안 나오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스스로를 믿고 더 열심히 하는 인내와 끈기를 지니고 있으며, 다른 하고 싶은 것이 있더라도  참고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과  집중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창의력까지 더해지면 공부 지능이 골고루 발달하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 공부지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것은 바로 '적기 교육,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적기의 조기 교육'이다.
각 능력별로 정점을 찍는 시기를  조사한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부지능의 개발에는 '적기의 조기  교육'이 필요함을 얘기한다. 이에는 '조기 교육'보다는  '적기교육' 이 더 중요하며, 더 시너지를 높이려면 적기의 범주 안에서 가능한 일찍 공부 지능을 개발 시키려는 부모의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공부지능의 개발 적기를 3세부터 13세까지로 본다. 물론 공부지능은 타고난  요인이 있지만 교육과 훈련으로 얼마든지 개발되어 질 수 있다고 한다.

공부지능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신체연령과 정신연령에 따른 적기/조기 교육법, 아이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파악하는 법, 집중력 자가 진단법, 창의력을 길러주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각종 IQ검사 종류와 해석 방법 등 지능검사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팁들도 간간히 설명하고 있어 몇 몇은 실행해 볼 만도 하다.


책을 읽으며 '아차'하는 것들도 많았고 또 그러리라고 예상했던 것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던 것들도 있었다.

나의 경우에도 공부와 관련하여 초4 아들과 꽤 많은 신경전을 벌이곤 하는데 어쩌면 공부와 아이에  대해 많은 부분은 잘 몰라서, 또는  오해로 빚어 진 것들이 꽤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이가 게으로고 공부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며 탓하기 전에 내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고, 또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끌어 주는 것은 부모로서 내가 해야 할 일임을 다시금 느꼈다.

"이 책을 읽는 부모님들이 이것 하나만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만든 공부지능은 타고난 머리를 뛰어 넘는다.

 공부지능은 결코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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