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내게 행복하라고 말했다
에두아르도 하우레기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마흔을 코 앞에 둔 11년차 광고 디자이너 사라. 그녀의 삶은 그럭저럭 이어져왔었다. 아니 그렇게 여겨왔었다.
적어도 한 고양이가 그녀에게 말을 걸어오기 전까지는.
맙소사, 고양이가 말을 걸어오다니!
처음에 사라는 고양이의 말을 무시했었더랬다. 그러나 그녀에게 머피의 법칙같은 일상들이 이어지며 그녀를 점점 힘들게 했고 ,10년째 동거중인 남자친구에게서도 수상한 낌새가 보인다.
그동안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왔다 생각한 사라의 삶에 조금씩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었던 것이다.
직장문제, 남자친구의 배신, 가족의 파산 소식... 이런 절망적 상황에서 사라에게 말을 걸어주고 위안을 준 것은 다름 아닌 고양이 시빌.
처음에 반신반의했던 사라는 점점 고양이 시빌이 건네는 충고와 조언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 놀랍게도 그녀의 삶은 조금씩 달라진다.


사실 사라의 삶이 바뀌어졌다기보다는 그녀가 삶을 바라보고 세상을 관찰하는 시선이 변화되었다는 말이 맞을 것 같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고 순간순간의 시간에 충실하며 그를 위한 일상의 작은 습관들의 변화를 그녀는 보여준다.


" 나는 그 이후로 배운 모든 것을 생각해봤다. 내 몸과 마음을 돌보는 법, 좋은 일에 감사하고 나쁜 일을 받아들이는 법, 내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는 법, 어린 시절의 꿈을 따라가는 법, 닫힌 방의 벽을 부수는 법, 나의 동물적인 천성을 발견하는 법, 내 자신을 거울 속의 형상에서 해방시키는 법, 마음을 열고 놀며 맛보고 듣고 관찰하는 법, 그리고 무엇보다도 순간에 충실한 삶을 사는 법을 배웠다. " - 388쪽




어느 날 문득 내 삶이 공허하게 느껴지고 그 의미를 찾을 수 없고 '내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이며 어떻게 손써야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럴 때 이 책의 고양이 시빌처럼 누군가 도움의 목소리를 내어준다면 얼마나 마음의 위안이 될까 라는 생각을 잠시해본다.

그러나 결국은 내 마음에 달린 것이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매순간에 충실하며 세상을 즐기며 살아가는 것. 나에게도 가장 필요한 것이다.

나는 나에게 행복하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