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 일생에 한 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고득성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월
평점 :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아! 이 얼마나 갖고 싶은 시간인가. 정말 매력적인 말이 아닐 수 없다. 어쩌면 우리는 종국에는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그 순간을 위해 직장을 다니고, 돈을 벌고, 절약하고, 저축하고, 그리고 재테크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기에 오랜만에 집어든 재테크 관련 분야의 책이 바로 이 책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이다.
이 책은 이미 전작인 국내에서 100만 부 이상 판매된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시리즈와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으로 유명한 고득성 저자의 4년 만의 신작이다.
저자는 우리가 흔히 아는 돈을 불리기 위한 재태크의 개념이 아닌 돈을 대하는 철학과 생각을 변화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계획하고,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법 등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 돈에 대한 생각법: 수천억 원대 자산가에게 배우는 돈과 인생 수업
2부) 돈과 인생 설계법: 땜질식 처방에서 벗어나려면 가족 재산을 관리하라
3부) 돈에 대한 해결법: 한 달 월급, 하루 수입으로 돈 문제를 해결하라
4부) 돈에 대한 대비법: 초저금리 시대, 노후 자금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이런 4단계 시스템을 제시한다.
이미 현재의 우리의 경제 상황은 저성장, 초저금리 현상에다 가계부채는 이미 걱정해야 할 상황에 까지 이르는 등 장기간 그 끝을 알 수 없는 불황에 빠졌기 때문에 단순히 더 많이 벌어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재테크만을 추구할 수는 없는 형편이다.
그러한 불안한 상황에 저자가 돈을 바라보고 설계하는 그 관점은 참으로 단순하고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돈을 바라보는 관점이 자신이 인생에서 지켜내고 싶어하는 가치와 관련한 생각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것이 그것이었다. 자신이 믿고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의 선택과 관련하여 돈의 흐름의 선택을 결정짓고 있다는 것이다.
더 많이 가져야 행복해지리라는 생각은 이미 그것을 가질 때에는 더 큰 기대치가 행복이 되고 그것을 위해 더 시간을 할애해 돈을 더 벌어야하고 결국에는 그것에 눌려 자유를 잃고 살아가는 우리 자신을 보게 되는 악순환의 연속이다.
저자는 이런 잘못된 욕망의 고리를 끊고 선순환으로 들어서려면 '진짜 필요에 집중하라' 는 철학이 중요함을 얘기한다.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인생과 자신의 선택의 이유, 내면의 진실한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즉 돈을 많이 버는 것 보다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한 돈을 만드는 것이 바로 진정한 재테크라고 말한다.
저자의 전작들을 읽어보았기에 이번 책에서 조금 다르게 느껴진 것은 전작들은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졌다면 이번 책에서는 조금더 세부적으로 실천적인 방법들을 쉽게 가르쳐 주고 있어 상당히 실용적이었다는 것이다.
특히 4부의 '돈에 대한 대비법' 에 관한 부분이 실용적이었는데 '노후 대비 자금 설계법' 등은 앞으로 다가올 가까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유익한 방법 등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 이 쪽에는 문외한이 나조차 눈이 번뜩이게 했다.
또 기억에 남는 것은 '나 혼자 하는 재테크' 가 아닌 가족이 함께 돈을 관리하여 먼 미래에도 걱정이 없는 자산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와 관련한 '자녀 경제 교육법' 도 유익했다.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이 진정 오려나 회의적인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돈에 관련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함을 느끼며 또 지나치게 돈에 대한 생각이 내 삶에서 너무 높은 위치에 자리하지 않도록 해야함을 느끼는 귀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