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수년간의 경기 침체로 인해 바야흐로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각종 매체를 통해 발표되는 경제 지표들에 가뜩이나 예민해지는 때에 경제에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한 듯 하다.

이 책 <경제ⓔ> 는 EBS [지식채널ⓔ]의 특별 기획
[경제 시리즈] 의 내용을 묶어 단행본으로 출간한 것이다.
언젠가 5분 간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지식채널ⓔ]의 영상을 보고서 머릿 속이 밝아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던 것을 잊을 수가 없다. 당시의 시사 쟁점을 간결하면서도 짜임새 있게 그리고 예리하게 찝어 전달해주고 생각의 여지를 주었던 그 프로그램의 느낌 그대로 이 책 <경제ⓔ> 에는 경제 분야의 주요 개념들과 경제 이슈들을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해서 보여준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부 '누구를 위한 것인가', 3부 '무엇을 할 것인가' 로
이는 경제의 기본적인 주된 개념들을 어떻게 이해할 것 인가에 대한 내용의 전개로 볼 수 있다.

이를테면 환율의 개념, 기축통화의 의미, 양적완화, 금리 인상/인하의 영향 등 경제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학창 시절에 들어보았던 중요한 경제학자와 그 이론과 법칙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최초의 경제학자라 할 수 있는 애덤 스미스, 대공황 시기의 존 메이너드 케인스, 자유주의 경제학자의 선두자 하이에크와 토마 피케티 , 마르크스 등의 경제학자들의 이론과 그 사상이 나오게 된 당시의 시대와 그 상황에 대한 설명과 이야기들이 너무나 흥미로웠고 또 단편적으로 알고 있었던 지식과 또 어떤 면에서는 오해하고 있었던 경제사나 그 개념을 바로 잡을 수 있어서 유익했다.

그리고 현재 현실의 경제에서 문제시 되는 몇가지 이슈를 예리하게 보여주고 비판적인 면모 또한 보여주고 있다.
조세 형평성의 문제와 관련한 간접세, 실업률과 물가상승률로 측정한 각종 경제 지표의 실제 현실과의 괴리, 최저임금 문제, 그리고 읽으면서 가장 가깝게 피부로 느껴졌던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 또 많이 안타까웠던 감정 노동자들의 현실 등의 이야기는 '경제' 라는 분야가 그냥 먼 이론이고 거시적이게만 느껴지던 것을 좀 더 가까운 현실의 문제로 느끼게 해주었다.

"이 세상의 모든 탐욕과 야망의 목표 부와 권력과 명성을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부와 영광을 쟁취하기 위한 모든 추악한 소동은 보통 사람들의 복지에 기여할 때 궁극적인 정당성을 갖는다." - 20~21쪽 ' 애덤 스미스'


결국 경제는 경제 정책들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즉 경제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인 올바른 성장과 분배의 문제가 그 핵심일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것과 동떨어질 수 없는 경제. 그러기에 이 책은 좀더 우리의 현실과 관련해서 이해하기에 쉽고 또 경제 흐름의 맥을 잡고 감각까지 길러 줄 수 있는 좋은 책으로 경제에 관심을 가진 이들은 흥미롭게 읽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