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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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의 시대이다. 나는 여러 매체와 그 보도 내용에 둔감한 편이다. 아니 둔감해 진 것이 아니라 둔감하려했던 것이다. 그간의 경제, 사회의 흐름이, 내용이 결코 긍정적이고 밝게 느껴지지만은 않은 탓이었다.

경기 침체의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온지 몇 년짼 것 같고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현상이기에 그 수렁에서 벗어남이 쉽지 않아 보인다.
앞으로의 미래 경제의 불확실성은 이제 경제 뿐만이 아닌 정치, 행정, 제도, 가치관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2016년 트랜드 형성에도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책 <트렌드 코리아 2016>은
2015년 10대 소비트렌드 상품을 꼽아보고 그 배경 트렌드를 분석해 소비자의 욕구의 방향과 그 변화를 한눈에 살피고 또 다가올 2016년의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도출해 우리 한국 사회의 트렌드의 흐름과 그 이면의 의미 등을 읽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먼저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15년 10대 트렌드 상품으로는

*단맛
*마스크 & 손소독제
*복면가왕
*삼시세끼
*셀카봉
*소형 SUV
*쉐프테이너
*저가중국전자제품
*편의점 상품
*한식뷔페

등이다.

그리고 그보다 더 관심이 갔던 2016년 대한민국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MONKEY BARS' 로 요약된다.
이것은 10대 트렌드 키워드의 첫 글자를 조합하여 그해의 띠 동물이 되도록 작명한 것이다.

'멍키바'는 원숭이처럼 매달려서 이동할 수 있게 한 구름다리 형태의 놀이기구이다.
이처럼 작명한 것은 2016년 대한민국을 둘러싼 정치 사회 경제적 위기의 깊은 골을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현명하게 무사히 건너, 안정된 2017년에 도달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다고 한다.

2016년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면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SNS의 영향, 계속된 사건사고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불안과 불신이 그 배경이 되고 있다.

10가지 키워드 중 관심을 끈 몇 가지를 보자면

먼저 '플랜 Z 소비'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최선인 플랜 A, 차선인 플랜 B가 모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한 최후의 보루인 것을 뜻하는 것으로, 최악의 상황에서도 우아한 소비를 유지하려는 성향으로 'B급 상품'의 인기와 소포장 제품이나 소분 중고 거래시장의 활성화를 예상한다.
이렇듯 불경기라고 해서 소비자는 소비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소비 형태 구조를 조정하여 최후의 보루를 준비하거나 가성비를 따져 유명 브랜드보다 노메이커 제품을 찾는 등의 형태를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또 SNS의 영향으로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사생활 정도도 '있어 보이게' 노출하며 공유한다. 그리고 자신과 취향이 맞는 사람들끼리의 취향공동체가 생겨나게 된다.

이것과 더불어 흥미로웠던 것은 '아키텍키즈' 라는 키워드였는데 이것은 사회전반적인 불안과 SNS의 영향이 함께 된 것으로 젊은 부모들의 치밀하고 과학적인 체계적 육아를 통해 마치 고층 빌딩을 짓는 설계사가 단계별로 주의를 기울이듯 자녀 교육을 한 엄마들의 아이를 가리키는 말이다. 나역시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기에 육아와 자녀 교육에 관심이 가는지라 그 현상과 표현에 공감이 되었다.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임은 이미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인바 인터넷의 영향은 이제 개인이 직접 혼자 제작해 송출하는 방송인 1인 미디어 전성시대를 예고한다. 1인 미디어는 현존하는 다양한 매체 중 가장 젊은 매체로서 여기에는 미래 세대 소비자의 시대 정신과 소비 가치가 담겨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자신을 표현하고, 그것을 타인에게 인정 받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와 욕망들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책에서 제시한 10대 키워드를 살펴보며 지금의 현실의 모습과 매치해 많이 공감되고 고개도 끄덕여짐과 동시에 또 염려와 걱정되는 마음 역시 들었다.
'위기', '불확실성', '불안', '불신' 이라는 단어와 그것이 영향을 미친 현상을 나타낸 키워드들이 많았기에 그랬고 또 그것을 감당하기에 버겁다는 느낌도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새해가 결코 희망적이지만은 않다는 느낌을 지울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새해의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의미를 이해해 작게는 가정에서 더 나아가 사업장 , 기업, 사회 활동을 함에 있어 위기를 넘기고 무난히 잘 운영해 갈 수 있는 기회로 삼는 보탬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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