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은 절대 모르는 스마트한 성공들
마틴 베레가드 & 조던 밀른 지음, 김인수 옮김 / 걷는나무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언젠가 tv 프로그램에서 '번아웃 증후군' 을 다루는 것을 잠시 본 적이 있다. 일종의 탈진 증후군으로 불리는 증상으로, 과도한 업무로 무기력증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연료가 다타서 재만 남은 것처럼 에너지를 모두 일에 다 쏟아버려 그 외 다른 것에는 열정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 문제는 이것이 일 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한 열정까지 모두 사라져버리게 만든다는 것이다.

사실 이 프로그램을 볼 당시 나역시 '번아웃' 상태였었던 것 같다. 좀 다르다면, 직장생활이 아닌 육아,가사에 있어서라는 점이다.
주변 지인들의 얘기로는 내가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피곤하게 산다고들 한다. 물론 모든 면에서 그런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인정할 수 있다.
당시를 생각해 보면, 나 역시 육아,가사라는 분야에서 성공이란 걸 하고 싶었고, 인정이란 걸 받고 싶었던 것 같다. 나의 가치를 내 아이나 내 일(육아,가사)의 성과물을 통해 인정받고자 하는 그 욕구 말이다.
상황을 달리 하자면 직장 생활, 사회 생활을 하는 이들도 이와 유사하지 않나 생각된다.
일종의 '일중독자들' 의 성공에 대한 욕구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로 소위 '죽어라 일만 하며' 스스로를 혹사시켜 오히려 본인이 원하는 행복한 삶에서 더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성공하면 행복해질 거라 생각하지만, 행복한 사람이 성공할 확률은 성공한 사람이 행복할 확률보다 높다고 하니 , 성공을 위해 무작정 노력하기 전에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 책의 저자는 북유럽의 최고의 젊은 기업가이자 스타트업 전문가로, 맥킨지에서 인정받으며 일할 당시 하루 3시간 밖에 못잘 정도로 고된 하루를 보내다 출장 차 머문 호텔 복도에서 걷다 쓰러져 그대로 잠들어 버린 일들을 경험한 후 자신의 인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그 일을 그만두고 즐거운 마음으로 새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책에는 삶의 행복을 놓치지 않으면서 10년 만에 무일푼에서 세계 최고 기업가로 성장한 사람들의 56가지 전략을 담고 있다. 공통적인 것은 그들은 절대 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고, 좋아하는 동료와 일을 하고, 일을 재미있게 할 방법을 연구하고, 가족과 자신에게 충분히 시간을 쓴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삶의 균형을 잘 잡은 사람들이다.
일과 삶, 성공과 행복 등에 있어서 말이다.

두 마리의 토끼 잡기, 일이나 삶이냐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시대는 지나갔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며 긍정적으로 자신이 믿고 생각한대로 삶이 진행되어질 수 있고 세상도 그 길을 내어줌을 이 책에서는 확신한다.

이 책이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신선함이 느껴진 것은 성공의 사례를 단순히 열거함에 그치지 않고 성공의 법칙과 기술을 단순히 일의 구조나 방법론의 측면에서 다룬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 본연의 삶의 태도나 삶의 기술적 측면에서 많이 이야기하고 해답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물론 이러이러 해야한다고 법칙들을 나열하고 그것을 읽어 내려가는 것은 좀 지루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읽으면서 답답하기보단 잠깐의 쉼표가 있는 어느정도는 숨통이 트이는 듯한 느낌이다.
치열하게 경쟁하고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성공이 아니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함께 여행할수 있을 정도의 좋은 사람과, 나 혼자만, 오로지 내가 직접 이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며, 재미있는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며, 긍정의 믿음으로 정말 중요한 몇가지 일에 집중하면서, 가족과 친구, 자신의 삶에도 충분히 시간을 할애한다면 , 이렇게 삶의 균형을 이루어 낸다면 스마트하게 성공 할 수 있다고 이 책은 말한다.

인류 탄생 이래 지금처럼 경제적 여유가 넘친 적은 없었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돈없으면 불행한 미래를 맞이 할거라는 생각으로 스트레스와 피로, 우울을 안고 밤낮없이 일해 온 이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조금은 희망적인 지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