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기의 끝내주는 전쟁사 특강 1 : 한반도 편 최진기의 끝내주는 전쟁사 특강 1
최진기 지음 / 휴먼큐브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너무 너무 재미있고 유익한 책을 만났습니다.
바로 '최진기의 끝내주는 전쟁사 특강1.한반도 편'인데요~
처음에 이 책을 받았을 땐 공무원 수험서 같았습니다. 일반 책에 비해 사이즈도 크고 표지에 저자의 사진, 그리고 책 제목부터가 그러했지요.

저자가 인기 강사이시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는 강의 듣는 느낌도 받았답니다.

이 책은 2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가 받아 본 1권 한반도 편은 '한반도에 불어 닥친 전쟁의 소용둘이' 라는 부제가 달려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준 전쟁들을 모아두었습니다.
그 중에서 임진왜란과 베트남 전쟁, 세계 2차 대전을 비중있게 다루었습니다.



 

저는 책의 초입 부분에 있는 몽골 세계 정복기도 재미나게 읽었구요. 100 만 명이 2억 명을 지배하게 된 그 원동력과 칭기즈칸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있었습니다.
학창시절 국사 시간에 배웠던 몽고의 영향이 남아있는 풍습, 또 우리가 몽고에 영향을 주었던 것들 이런 이야기도 생각나더라구요. 단지 암기에서 끝난던 것들이 이 책엔 몽골 지형이라든지 몽골 민족의 특성들과 연관지어 설명해주니 쉽게 이해됐습니다.
임진왜란에 대한 이야기 부분에서는 우리 입장에서 본 3대 대첩( 한산도 대첩, 행주 대첩, 진주성 대첩)과 일본의 입장에서 본 3대 대첩 (벽제관 전투,울산성 전투, 칠전량 전투) 을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일본의 입장에서 본 3가지 전투는 우리 조선의 무능력을 보여주는 아쉬운 전투들이었고, 조선의 임금들이 서울을 비우는 그런 일도 일어나죠~
그리고 임진왜란때 큰 활약을 보여주신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도 중간중간 언급됩니다. 저자가 이순신 장군의 광팬이시라네요^^

다음으로 베트남 전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저는 학창시절 교과서로 배운 국사,세계사 내용 정도가 제가 아는 전부라. 베트남 전쟁에 관한 내용은 자세히는 몰랐습니다. '호찌민', '베트공' ,'고엽제' 이런 단어들을 많이 들었지만, 어떤것이 원인이 되어 전쟁이 일어났고, 그 경과와 결과에 대해 알지 못했죠. 그런면에서 주의깊게 읽어보았답니다. 우리 대한민국 군인들도 참전하여 민간 학살에 참여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성과 사과가 있어야하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2차 세계 대전에 관한 이야기가 이 책의 끝까지 많은 분량을 차지 합니다.
제국주의 열강들의 욕망과 그 처참한 결과가 어떠한지. 읽으면서 분노했습니다. 또 그 과정에 있어 여러가지 전술, 무기에 관한 이야기와 히틀러에 관한 이야기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세계사에 대한 이해에 있어 그 변화의 중심에는 전쟁이 있습니다. 전쟁이 역사를 바꾸어 놓았죠.
특히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들도 전쟁에 민감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이기 때문이기도 할겁니다.
전쟁이 역사의 일부이고, 어떤 긍정적인 변화도 가져온 것도 있겠지만 그래도 전쟁은 최후의 수단이어야 할 것입니다.

너무나 재미나고 쉽게 쓰여져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책이었습니다. 2권도 구입해 읽어 볼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