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조건 - 사람은 무엇으로 행복을 얻는가
바스 카스트 지음, 정인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과거에 비해 부유한 사회에 살고 있디. 그릭? 더 자유로운 사회에 살고 있다. 부와 자유.. 그러함에도 행복하지 않은건 우엇 때문일까?
'행복' 이라는 단어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삶을 살아가는동안 꾸준히 추구해오는 화두가 아닐까 싶다. 나 역시 그러하고. 그 행복이라는 것이 '선택'과 관련 있다는것을 전제로 두고 선택을 함에 있어 우리들의 행동양식과 모순을 간단한 실험과 통계를 섞어 풀어내가고 있다.
부유한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과다한 선택지가 주어져있다.그러다보니 하나를 선택하고난 후 다른걸 선택했더라며 하는 가정법에 메이게 되고 만족하며 살지 못하게 된다. 여기에 저자는 대안으로써 친구와 지인,이웃의 도움을 통해 자기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가는게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 그럼으로써 많은 선택지가 있어도 선택할수 있는 것은 소수에 불과하다는것을 깨달을수있다고 한다. 그리고 자유롭고 부유한 사회조차 행복을 보장하지 못 하니 절제와 미덕이 필요하다 얘기한다.

과거에 비해 부와 자유가 주어진,특권이라면 특권을 누리고 사는 현대인, 늘 불만과 부족하다 느끼며 사는 현대인에게, 매 삶이 선택의 연속인 우리들에게 사람과의 소통을 통해 선택어 있어 바른 결정을 돕고 자기 스스로의 통제와 절제만이 행복으로의 길이라는 것을 한번더 느끼고 실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