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김수현 지음 / 놀(다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의 김수현 작가의 신작 에세이다.

인간관계의 균형에 대한 내용으로,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라는 제목부터가 힐링이 되는 책이었다.



이상하게도 살아온 날들이 쌓이면 쌓일수록 나에게는 인간관계가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내 맘 같지 않은 상대방의 마음'을 깨닫게 되고, 상대방의 단점이 먼저 보이면서 탓을 하게 되는 것은

나이를 먹는다고해서 연륜도 인격도 그만큼 쌓이는 것이 아님을 어렴풋이 느끼게 되었다고나 할까.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만남'에 대해 긴장감을 가지기도 한다. '내가 실수는 하지 않았을까' 내 행동과 말들을 돌아 보기도 한다.

책은 시종일관 담담한 어투로 내게 이야기를 건네는 듯 하다. 내가 어찌 할 수 없는 일은 인정하고 받아 들이며 굳이 애쓰지 말라한다.

나의 기준으로 상대를 판단하지 말며, 또 상대에게 맞추기 위해 무리하지 말라고 한다.

삶에 있어 중요한 것을 잃지 않기위해 , 행복하기 위해 우리는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책은 말한다.


관계에 관한 책임에도 어떤 분석이나 전략을 담은 책이 아니라 편한게 내마음 이야기를 들려주듯, 가까이에서 지인이 조언해주는 듯한 무겁지 않게 서술된 책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