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밀밭의 파수꾼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3
J. D. 샐린저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홀든 콜필드가 건강 이상으로 어느 요양소에 있다가 퇴원을 앞두고 회상하는 사흘 간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홀든의 가족은 뉴욕의 부유층이다. 아버지는 어느 큰 회사의 고문 변호사이고, 홀든의 형 D.B는 할리우드에서 영화 시나리오를 쓴다. 홀든보다 두 살 어린 머리가 뛰어난 동생도 있었는데 백혈병으로 죽었고, 이때 홀든은 차고의 모든 창을 손으로 때려 부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홀든이 사랑하는 어린 동생 피비가 있다.



홀든은 펜시 고등학교 3학년생으로, 학업 불량과 성적 낙제로 퇴학을 당하게 된다. 크리스마스를 사흘 앞둔 토요일 짐을 싸들고 기숙사를 뛰쳐나온 그는 뉴욕 여기 저기를 헤매게 된다.

홀든이 뉴욕을 배회하며 보게 되는 것들은 기성사회의 위선과 거짓들이다. 투숙하게 된 뉴욕의 호텔에 찾아 든 창녀, 자신에게 변태짓을 행하는 선생님, 천사와도 같은 동생의 초등학교 벽에 새겨진 욕설과 저속한 말들 등...



주인공 홀든은 민감한 감수성을 지닌 인물이다.

기숙사에서 함께 지내는 친구들이 있으나 마음을 터놓을 만한 친구는 없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듯 보이며, 모든 것에 의욕이 없다. 그리고 세상의 허위에 참지 못하는 성격을 지녔다.



뉴욕을 배회하며 허위에 가득 찬 세상에 절망을 느낀 홀든은 서부로의 도피를 결심하게 되나 그가 사랑하는 동생 피비의 천사같은 순진함이 그를 붙들게 되고, 그는 그를 둘러싼 모든 사물과 현상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어쨌거나 나는 넓은 호밀밭 같은 데서 조그만 어린애들이 어떤 놀이를 하고 있는 것을 항상 눈앞에 그려본단 말야. 몇 천 명의 아이들이 있을 뿐 주위에 어른이라곤 나밖엔 아무도 없어. 나는 아득한 낭떠러지 옆에 서 있는 거야. 내가 하는 일은 누구든지 낭떠러지에서 떨어질 것 같으면 얼른 가서 붙잡아주는 거지. 애들이란 달릴 때는 저희나 어디로 달리고 있는지 모른잖아? 그런 때 내가 어딘가에서 나타나 그애를 붙잡아야 하는 거야. 하루 종일 그 일만 하면 돼. 이를테면 호밀밭의 파수꾼이 되는거야. 바보 같은 짓인 줄은 알고 있어. 하지만 내가 정말 되고 싶은 것은 그것밖에 없어. 바보 같은 짓인 줄은 알고 있지만 말야 "

p.256-257



<호밀밭의 파수꾼>은 '현대 문학의 최고봉'이라 일컬어지며 지난 50여년간 전세계 청소년들, 대학생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고 한다.

나역시 중학교 입학한 아들과 함께 읽어보고픈 마음에 읽어보게 된 경우이다.

이 소설이 예전에 미국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재로 사용이 되었을 때 학부형들의 맹렬한 반발이 있었다고 한다. 그 이유가 소설 속의 에로틱한 내용이나 지저분하고 저속한 언어 등이 그 이유에서였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나 역시 이 소설을 읽으며 이제 갓 중딩이 된 아들은 나중에 읽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을 둘러싼 우울하고, 허위에 가득찬 사회와 또 대조적으로 보이는 주인공의 순진한 여동생이 보여주는 천국과도 같은 것들의 이면들은 독자들에게 강렬하게 다가온다 하겠다.

주인공이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이러한 것들은 어쩌면 우리 모두가 겪어온 것들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