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동하러 가야 하는데 - 하찮은 체력 보통 여자의 괜찮은 운동 일기
이진송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운동하러 가야 하는데…'라는 제목부터가 공감이 많이 간다.

좀 더 나이가 적었을 때 나에게 운동은 다이어트가 목적이었다면 지금은 체력 상승이 목적인지 꽤 되었다. 그러나 하찮은 체력보다 더 하찮았던 건 나의 운동의지, 번번히 꾸준한 운동은 힘들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이런 나와,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음을 스스로 인정하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고 방황한 이야기들을 유쾌하게 풀어 놓고 있다.

저자가 경험한 운동의 종류는 헬스클럽, 요가, 커브스, 수영, 승마, 스노보드, 댄스, 스쿼시, 복싱, 아쿠아로빅, 배드민턴, 복싱, 필라테스 등등 우리가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종류는 모두 거친 셈이다. 그런면에서 거의 운동체험판(?) 수준으로 저자의 운동리뷰로 내가 아직 해보지 못한 운동들을 간접 체험하는 느낌 마저도 든다.


이렇게 오랜 시간 다양한 운동들을 거친 저자는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계속해서 도전이라는 것을 한다. 한 가지 운동을 오랫동안 못했을 뿐이지 그녀의 의지는 실로 대단하다 싶다.


또, 저자가 운동을 그만 두게 된 이유와 운동을 배우며 겪은 에피소드들에는 그녀가 겪은 차별과 무례함 여성 혐오의 문제 등도 녹아 있다.


저자는 '건강한 몸'이 아닌 '마른 몸', '아름다운 몸' 즉

'내 몸'이 아닌 '남에게 보이는 내 몸'에 운동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지적하고

여자들이 운동의 초점을 자기 자신에게 두고 주도권을 남에게 주지 말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우리의 운동이 비록 꾸준하지 않더라도, 잘하지 못하더라도 괜찮다며 위로하고 다독인다.


앞으로 운동을 할 때, 종목을 선택하려할 때 저자가 언급한 에피소드들, 조언들이 가끔 떠오르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