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만찬 - 제9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서철원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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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해년(辛亥年) 시월. '

책의 첫 문장이다.



전라도 진산군의 선비 윤지충과 권상연이 신주를 불사르고 천주교식으로 제례를 지냈다는 이유로 완산 풍남문 앞에서 처형당하는 장면으로 책은 시작한다.

이 두 선비가 우리나라 최초의 순교자였다고 한다.



그리고 추조적발 과정에서 윤지충의 집에서 그림 한 점을 압수되었음을 정조는 보고 받는다. 그 그림은 열세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식사를 하고 있는 그림으로 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의 모사본이다.

정조는 그림에서 뭔가를 직감하고 도화서 별제 김홍도를 불러들여 그림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맡긴다.



이렇게까지 읽고나면 조선 후기 정조 무렵의 천주교 탄압을 다룬 소설인가 싶었다. 그리고 바로 뒤 정약용의 등장과 그 탄압으로 인해 어머니를 잃고 오빠 마저 복수를 위해 떠나고 홀로 남겨진 가야금 천재(?) 도향의 이야기도 등장한다. 음... 이건 '이루지 못한 사랑이야기'(?)



그리고 장영실, 홍대용, 박지원, 허균, 정여립, 탈춤패들..

소설에는 이렇게 많은 인물들이 엮여있다.

'실학과 시대의 변화'를 다루기도 하는 것도 같다.



역사소설이기에 그간의 읽어온 작품들과 유사할 줄 알았던 스토리 위주를 생각했는데 이 작품은 좀 다르다.

아마도 독자의 반응이 극과 극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다.

많은 인물들과 다양한(?) 소재거리들... 작가가 말하고자하는 여러 관념(?)들...

특히 작가가 심혈을 기울였을 작품의 문장들이 인상이 깊었다.



제 9회 혼불문학상 수상작이라하니 새로운 시도(?)를 한 작품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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