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일록 작전
필립 로스 지음, 김승욱 옮김 / 비채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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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일록작전 #필립로스 #비채 #비채서포터즈3기 #영미문학 #서평단 #도서협찬

와... 이 설정 뭐지?

때는 1988년 어느날.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의 우리 작가님. '필립 로스'.

어느날 우연히 이스라엘에 있는 지인의 전화를 받는다.

주목받는 사건의 법정에 참관 중인 화면을 봤다고.

언론에 인터뷰도 했다고.

아니. 지금 여긴 미국이고 내가 '필립 로스'인데.

누군가 필립 로스를 사칭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어떻게 이런 일이. 그럴리가 없잖아. 지인들까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지 못 한다고?

끝까지 무시했으면 좋으련만 비행기를 타버렸네.

여기까지 읽다가 이 책의 장르가 SF인줄 알았다.

'도플갱어' 이야긴가?

심지어 이 의심은 '필립 로스'가 '필립 로스'(나중에 진짜가 가짜를 '모이셰 피픽'이란 가명으로 부른다. 이 이름의 유래에 담긴 역사는 본문에서 찾아볼 것을 권한다.)와 대면하던 장면이 한참 진행중인 때까지도 이어졌다.

결론은 '모이셰 피픽'은 가짜가 맞았다. 그럼 의문이 생긴다. 왜? 하필 '필립 로스'인거지?

유대인. 미국에서 성공한 대중 작가.

그럼 여기는? 이스라엘.

그의 작품을 알만한 사람들은 그의 입에서 어떤 말이 나오는지, 그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누군가는 그에게 거금을 내놓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스마일스버거'라는 자산가는 진퉁과 짝퉁을 구별하지 못하고 전자에게 100만 달러라는 돈이 든 봉투를 건낸 후 유유히 사라진다.

음. 짝퉁이 곧 진퉁을 찾으러 오겠군!!

대담하게도 혹은 존경스럽게도 필립 로스는 유대인이 팔레스타인에서 벌이고 있는 분쟁을 비판하고 나선다.

'팔을 꺾는다'는 표현을 쓰는데, 한번 정도는 히틀러에 의해 자행된 학살의 피해자로서 정당성을 부여할 수는 있으나 두번, 세번, 네번에 이어 핵 보유에까지 이른다면 이는 기만적인 피해자 코스프레이자 '홀로코스트'의 '상업화'가 아니냐는 거다.

아무튼, 예상대로 진퉁을 찾아온 짝퉁. 대담하게도 진퉁이 잠시 자리를 비운 틈을 타 진퉁이 머무는 호텔 방 안에 미리 들어가 있었다. 문안과 밖에서 실랑이가 이어지다 결국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작가의 고유한 특성을 십분 발휘한 나머지 짝퉁을 잠재우고 급기야는 그를 빈손으로 쫓아버리는데 성공한다. 작가 고유한 특성이란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듯. 끝없이 이어지는 말. 말. 말.....

그와중에 필립 로스 본인은 짝퉁의 외형적인 특징까지 잡아내는데 성공한다. 그것은 바로 '가르마'의 방향.

역시나 흉내에는 한계가 있다. 훗.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스마일스버거'라는 인물. 그는 왜 거금을 주었을까?

짝퉁이 진퉁에게 한 제안은? 짝퉁은 그리 쉽게 물러날 것인가? 짝퉁의 매력적인 조력자의 정체와 그들의 인연은?

마지막으로 책의 제목이 <샤일록 작전>인 이유.... 샤일록이 어디에 나온 인물이고, 뭐하는 사람이더라.....

아. 이 책 다 읽었는데도 정리를 못하겠어. 재독 들어갑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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