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살아 있는 것들을 위하여 - 숲과 평원과 사막을 걸으며 고통에서 치유로 향해 간 55년의 여정
배리 로페즈 지음, 이승민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보여주는 삶에 대한 자세가 있다.

그의 삶에서 오랜 기간을 차지했던 사람이 있다.

트라우마를 안겨 준 사람. 그는 소아성애자로부터 몇 년에 걸친 학대를 경험한다.

처음에는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했고, 이후 한동안은 자신이 아닌 동생이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으며, 형편이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서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을 택한 것이라는 안도감을 느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자신이 알았던 것과는 달리 동생 역시 피해자였고, 당시 집은 부유하지는 않았으나 어렵지도 않았음을 깨닫게 된다. 어머니는 방관자였고 새아버지는 일이 커지는 것을 두려워했다.


트라우마의 극복이 개인에게 달린 것이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저자는 필요이상의 고통을 받았었다. 

분노와 불안을 극복하지 못해 심리치료까지 받은 끝에 가해자에 대한 연민에까지 이른다. 더이상 원망과 분노에 자신을 맡기는 것을 불허한 저자. 그가 한가지 알게 된 것은 인생의 한 장면에 이르면 모두가 맞닥뜨릴 수 있는 고난이 있는데, 그때엔 혼자 감당하기보다 타인에게 의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아픔을 고백하는 저자의 글을 읽다보니 그가 자연 특히 지금 여기라는 공간을 중요시하는 이유를 알 것도 같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봐서는 결코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다는 것. 숫자만으로 가치평가할 수 없는 것들이 존재한다는 것. 선주민(원주민 아니라 선주민!)이 자연을 바라보는 방식은 순간이 아닌 전체적인 이어짐을 본다는 것.

가까이서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서는 묘사하기 어려운 자연의 풍광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무언가를 잊기위한 노력처럼 보였다가 나중에는 저절로 그러하게 된 저자의 삶.

세상엔 이런 삶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