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쎈여자 강남순 대본집 상.하 세트 - 전2권
백미경 지음 / 너와숲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힘쎈여자강남순 #힘쎈여자강남순대본 #드라마대본 #백미경작가대본 #백미경작가 #너와숲 #jtbc드라마 #힘쎈여자도봉순 #도서협찬 #서평단

메인 포스터에 "나약한 놈들 때려잡는 우리가 왔다!"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마약류오남용예방캠페인 문구인 '나약하지 않아'와 유사하다.
약하다(drug), 약하다(weak) 모두을 의미하는 언어유희.

전작 <힘쎈여자 도봉순>에 이어 이번에는 히로인 3대가 출연한다. 힘이 쎈게 유전이고 모계혈통에 측정불가.

소재가 마약인지라 마냥 가볍지는 않지만 히어로물의 미덕을 일관되게 유지한다.
결국 히로인이 승리하고 악한 자는 처벌을 받는다. 힘이 세다는 이유로 사회로부터 배척당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힘이 있다는 것은 관대해질 수 있다는 것일까? <오징어게임>을 통해서 전세계에 얼굴을 알린 이유미 배우가 타이틀롤을 맡았다. 맞춤옷을 입은듯. 이 배우 마냥 우울한 역만 잘 하는게 아니라 마냥 해맑은 역할도 잘 하는구나.

오랜만에 얼굴을 보인 황금주 역의 김정은 배우, 어떤 역이든 잘 소화해내는 길중간 역의 김해숙 배우.
세대를 아우른 케미가 빛을 발하는 드라마였다.

작가님이 서문에 쓴 것처럼
"히어로물의 드라마적 구현은 결국 자본의 싸움이다. 돈을 어느 정도 쓸 수 있냐가 드라마의 퀄리티와 직결되는 문제였고, 제작 여건상 빠듯한 제작비 안에서 승부를 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스토리텔링이었다.

가족들이 다 볼 수 있는 K-히어로물이란 장르 안에서 캐릭터를 만들고, 그 캐릭터들 이 모여서 큰 이야기를 쌓아가는 방식으로 작업을 이어 나갔다."

덕분에 온가족이 볼 수 있는 한국형 히어로물을 볼 수 있었다.

드라마 종영 이후 대본집의 출간은 선물같다. 영상을 글로 읽고, 글을 읽으면서 드라마 속 장면을 머릿속에서 재생 혹은 재현해나가는 즐거움이 있다.

영상을 배속으로 볼 수 있지만 흐름이 끊기면 다시 이어나기 힘들지만, 책은 언제든 이어나갈 수 있으니.

대본집 속 남순이를 만나러 가보자!!
극중 남순이에게 간이식이라 불리던 옹성우 배우는 군복무 잘하고 있겠지?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