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의 거장들 - 매 순간 다시 일어서는 일에 관하여
데비 밀먼 지음, 한지원 옮김 / 윌북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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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게스트들의 본 모습과 그들의 성취를 최대한 존중하는 방식으로 그들이 자신에 대해 말할 수 있게 돕고 싶다."

저자 데비 밀먼의 말입니다.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 데비의 질문이 당신을 향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이 책을 읽을 때는 이런 방식을 이용해도 될 것 같군요.

당신의 파트너에게 데비가 하는 질문을 읽게 하는거죠.


당신이 대답할 수 있는 문항에는 당신의 고유한 답을 말해도 좋아요.

혹은 인터뷰이가 했던 말을 읽는거죠. 그리고 중요한 것은 당신의 답변도 생각해보는 것.


질문을 부탁할 사람이 없다구요?

그렇다면 이렇게 해보죠. 오른쪽에 누가 있다고 생각하고 오른쪽을 바라보면서 데비가 했던 질문을 하는거죠

왼쪽에서 오른쪽을 보고.

자 질문이 끝나면 오른쪽에서 왼쪽을 보고 대답을 읽는 것.

하루에 전부를 읽어야 할 책이 아니니까 시간은 충분할 것 같아요.


상상해보죠.

당신의 어릴적 꿈을 이룬지 5년쯤 지났다고 해봐요.

당신이 그 꿈을 정한 계기는 무엇일까요?

부모님? 혹은 어떤 사건? 미디어의 영향?

자, 당신은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죠?

그 여정에서 당신의 발목을 잡았던 것은 외적 요인인가요? 내적 갈등이었나요?

극복하기 위해 조력을 받았나요? 가족? 혹은 상담사?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는?

혹시 변했다면요?

정치적인 의견이 있나요? 인종? 성별? 특정한 이슈?


하나씩 대답을 해나가다보면 당신에 대해 알아갈 수 있을 것 같아요.

혹은 적어도 어떻게 하고 싶다 정도는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르죠.


눈 떠보니 이렇게 되었더라. 라는 재수 없는 답변을 하는 인터뷰이는 등장하지 않아요.

질문을 받은 때만큼은 누구보다 진지한 사람의 말들이 실려있답니다.


멘탈의 거장들. 그들도 흔들렸어요. 왜 그럴까 고민도 하고, 뭔가에 집착하기도 하고.

위인전에 등장하는 인물이 아니라 우리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니까요.

당신이 나만 그런가 의심하고 있다면 한번 읽어보실래요?


데비가 묻고, 다른이가 답하다. 그 사람의 이름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어요.


인상깊게 읽었던 부분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데비

자신이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해본 적 있나요?


메릴린

나에게 비전이 있다는 건 알았어요. 남들보다 똑똑하다는 것도요. 하지만 저는 마약에 취한채 태어났고, 모유를 먹어본 적도 없고, 지금까지 산수도 할 줄 모르죠. 뭐든 외우는 건 자신 있었는데 그게 저의 생존법이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뭔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는 건 늘 알고 있었어요. 아무도 나에게 그 어떤 격려의 말도 해주지 않았는데 말이죠. 어쨋든 저는 예술을 하게 되었는데 그건 그냥

예술이 주는 기쁨이 너무 컸기 때문이에요. 보는 사람이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하지 않았어요.

데비

인생을 결정짓는 그런 초기의 상처는 어떻게 극복하나요? 가족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던 아이가 기꺼이 그 이유를 들여다보고 마침내 세상에 소속감을 느끼게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을까요?

브레네

중요한 것은 이야기의 주인이 되는 거예요. 이야기를 계속 부정하면 이야기에 휘둘릴 수밖에 없어요.

이야기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둘 중 하나예요.

마치 그런 일이 없었다는 듯이 굴거나 이야기의 주인이 되어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는 거죠.

데비

우리는 왜 그러는 걸까요? 왜 남의 시선을 의식해 이런 겉모습에 연연하는 거죠?

브레네

지위 때문이죠. 피곤하다는 것은 지위를 가리키는 상징이라 할 수 있어요. 주목받고 소속되기를 간절히 바라기 때문이죠. 우리 자신이 사랑받는 존재라는 것을 믿고 싶어 하고요. 연결되지 않으면 늘 고통이 따르니까 연결되어 있다는 확신을 받고 싶어 하는 거예요.

데비

내가 잘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을 시도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해보지 않고 잘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많은 사람이 무언가를 하고 싶기는 한데 잘하지 못하는 것에 수치심과 굴욕감을 느끼는, 일종의 정체 상태를 겪고 있는 것 같아요.

린다

사실 잘해야 할 필요도 없어요. 그건 마치 랜스 암스트롱처럼 자전거를 잘 타지 못할 거면 아예 자전거를 타지 말라는 소리나 마찬가지잖아요. 아니, 랜스 암스트롱조차도 랜스 암스트롱처럼 자전거를 타지는 못한다고요.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일종의 경험인데, 사람들은 그걸 평가해야 할 일처럼 여기고 있어요.

데비

신뢰가 왜 올바른 전략일까요?

말콤 ( 그 사람 맞아요)

타인을 신뢰함으로써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고 생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이죠. 남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을 것이고 회사를 차릴 수도 있을 거예요. 편집증적이고 의심이 많은 사람은 회사를 차리거나 조직을 결성할 수 없어요. 사람을 넓고 깊게 사귈 수도 없죠. 거짓말을 탐지할 수 있으면 좋긴 하겠

지만 그러려면 남들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의 편집증과 의심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런 유전자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이 러바인의 결론입니다.

데비

그런 확실성과 불확실성의 사이를 어떻게 헤쳐나가시죠?

토머스

직감에 많이 의존하는 편이에요. 2만 시간, 3만 시간 동안 생각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와 어떤 연출가가 되느냐는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아요.

들을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편집도 하고 제안하기도 하고 때로는 자리에 앉았다가 어떤

때는 일어나서 개입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 공간의 분위기를 파악해야 하죠. 매순간 일어나는 일에 반응할 수 있어야 하고요.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오늘 또는 앞으로 며칠간 하려는 일에 대해 말해주려고 합니다.

우리가 어디로 향하는지 대략적으로나마 알려주기 위해서죠.

그 방향으로 가는 길이 한 개만 있는 아니겠지만요.

모두를 성인처럼 대하려고 해요. 우리는 모두 자신의 선택으로 이곳에 있는 것이니까요.

서로 존중하고 서로의 의견에 귀 기일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주관적인 느낌이나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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