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10분 인문고전 독서의 힘 - 인간이 배워야 할 모든 것이 인문고전 안에 있다!
박상용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온라인 독서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책 읽고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남기는 모임이기에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모여 있습니다.
운 좋게도 모임 분을 통해서 작가님의 사인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매일 책을 읽고 그에 대한 글을 올리는 모임의 취지에 부합하는 책이었어요.
고전에 대한 내용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님이 고전을 읽기 된 계기, 자녀들과 토론을 하게 되기까지의
시행착오, 말미에는 배우자분의 토론 참가까지의 여정이 등장합니다.
인문고전으로 함께 하는 자기계발서로서의 역할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고전(비단 고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책 일반에 통용)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읽는 방법을 다룬 부분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었습니다. 활자중독이라는 말을 듣기도 하고.
한 때는 권 수에만 집착해서 내용보다는 분량 위주의 독서를 했던 때도 있고, 읽다가 완독하지 않고 날림으로 읽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언젠가부터는 책을 행위 그 자체에 매몰되어 책을 읽는 이유에 대해서 등한시한 듯 합니다.
아이가 여섯살이 되었는데, 언젠가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상상을 합니다. 작가님은 그걸 이미 실행하고 계시더군요.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지 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언젠가 사진과 함께 게시글을 올릴 날을 기약해봅니다.
사실 이런 종류의 책은 반복되는 내용들을 목차만 바꿔서 나열하는 것에 그치는 경우도 있는데, 작가님은 본인이 겪었던 일들이 매번 들어가다 보니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다가 필사를 강조하는 부분이 있어 목차를 적었다가 키워드 위주로 적어두었습니다. 아, 필사는 아니고 타이핑이네요. 인문노트 만들려고 노트부터 구매하려구요.
인문고전 읽기의 마지막은 행동이니까요.
작가님의 다음 책이 기대됩니다.
#하루10분인문고전독서의힘 #박상용 #미다스북 #인문고전독서 #책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