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김상정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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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성장단계는 경영과 투자의 솔류션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의 장기성장 및 장기생존의 비결과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기업성장단계 모델의 관점에서 찾는다.

성장단계의 개념은 기업의 장기생존과 장기성장의 중요한 키워드가 되며, 장기투자에 성공할 기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투자자에게 -> 보유주식의 성장단계를 확인하고 미래의 성장방향을 예측케 함, 보유주식이 처한 경영환경과 저평가/고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기법과 전략적 팁을 제공,

경영자에게 -> 기술, 산업, 기업, 산업, 국가 life Cycle 간의 연쇄사슬을 이해함으로써 기업이 당면한 문제의 해석력을 높이고, 문제의 적절한 해법을 찾을 수 있게 도움.

1장 성장단계가 왜 중요한가

위 머릿말에서 기재한 내용과 유사하다.

2장 성장단계란 무엇인가

Life Cycle - 국내에서 주로 '수명주기'로 번역.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의 단선적 사이클을 강조

Groth Stage - 주로 성장단계로 변역. 소멸단계가 없이 탄생, 성장, 쇠퇴단계가 반복되는 순환적 사이클을 강조

본서에서는 혼선을 방지하기 윟래 성장단계라는 용어를 공통적으로 사용

기업가치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이익으로 계산. 일반저긍로 매출액이 증가하면 단위당 고정비용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기업의 순이익이 증가. 순이익의 증가는 기업가치 증가로 이어짐.

but 매출액의 성장이 기업가치의 증가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가치증가 기업은 성장단계기업에 해당, 가치파괴 기업은 쇠퇴단계기업과 유사, 가치제한 기업은 성숙단계기업, 가치포기 기업은 말기단계기업 및 재기단계기업과 유사.

기업의 성장지향적 사고가 장기생존의 비결, 기업성장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3장 성장단계는 어디에 나타나는가

정상적인 기업의 성장경로는 초기, 성장, 성숙, 쇠퇴, 말기, 재기의 순서이지만 사업의 정상사이클은 외부의 경기 사이클, 소비자 사이클, 경쟁자 사이클 등 다양한 사이클과 부딪치면서 성장경로에 영향을 받는다. 그런 외부의 영향에 기업의 적극적 대응, 소극적 대응, 잘못된 대응 등 다양한 경영반응을 보이며 사업 사이클은 정상적인 성장경로를 이탈하고 다양한 성장경로 유형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64쪽

4장 성장단계의 진화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제품의 진화요인 - 기업 구성원의 타성, 소비자 구매의사의 변화, 기술 독점성의 변화

기업의 진화요인 - 제품의 진화요인과는 다른 기업 경영적 요인에서도 진화요인이 있다.

산업의 진화요인 - 기업의 초기구조, 구조상의 잠재력, 특정 기업의 투자결정 등. 상당 부분은 제품의 진화요인과 중복

국가와 경기의 진화요인 - 인구구조, 기술혁신

5장 기업성장경로를 바꾸는 힘은 무엇인가

기업이 원하는 성장단계나 성숙단계에 오래 머물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 - 기업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자연진화의 힘과 싸워야 하기 때문

기업진화의 방향 - 기업가치를 증가시키는 긍정적인 진화, 기업가치를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진화

기업이 부정적인 진화로 들어서는 이유 -

조직이 피할 수 없는 기본적인 속성 측면

1. 인간에게 내재된 부정적인 속성에 기인하여 조직의 시장대응을 미흡하게 만드는 속성,

2. 제품이 시장메카니즘 속에서 자연스럽게 진부화되는 속성

기업성장경로의 변경 절차

1. 성장의지 -> 2. 성장단계 파악 -> 3. 전략적 상황 분석 -> 4. 성장목표 설정 -> 5. 성장전략 수립 및 실행 -> 6. 성장동력 확보

6장 전통적인 기업성장단계의 성장통과 성공과제

창업 및 성장기 조직 : 강점 - 팀워크와 열정, 혁신과 실험정신, 자발성, 학습욕구 / 약점 : 효율성과 시스템 미비, 자원 불충분, 타협 불허

성숙기 조직 : 강점 - 풍부한 자원, 경험과 역량 우위, 루틴 안정화 / 약점 : 안주경향, 자만심, 기회와 위협에 둔감, 활력 저하, 조직 이기주의

기업의 수익을 가져다주는 성공요소

1. 시장매력도 2. 경쟁지위의 강도, 3. 투자의 집중도, 4. 생산성, 5. 제품의 품질, 6. 통합도

7장 혁신적인 기업성장 6단계 분류법의 개발

기업성장 6단계법의 구성요소

기업이익, EPS, ROE의 개념

PER : 현재이익과 주가와의 배수관계

PBR : 현재 순자산과 주가와의 배수관계

투자자들이 미래전망을 긍정적으로 보아 주식매수를 많이 할수록 주가는 상승하게 되고 PER 및 PBR 지표는 높아진다.

기업이익을 가중평균유통주식수로 나누면 EPS(주당이익)이 되고 기업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누면 ROE(자기자본이익률)가 된다.

8장 주식투자와 기업성장단계

매출증가율은 모든 기업에 정답인가? 어느 정도의 성장이 적정한 것인가?

9장 한국상장주식시장에 적용한 기업성장 6단계법

한 국가의 상장주식 기업성장단계 분포를 보면 그 나라의 성장단계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기업분포 중 성장단계와 성숙단계 기업들이 많으면 그 국가는 젊음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고, 쇠퇴단계와 말기단계, 재기단계 기업들이 많으면 그 국가는 노년기 상태라고 할 수 잇다.

10장 기업성장 6단계법을 활용한 주식분석과 저평가기업 선별방법

초기단계기업 주식분석 : 엘지화학

성장단계기업 주식분석 : 셀트리온

성숙단계기업 주식분석 : 엘지유플러스

쇠퇴단계기업 주식분석 : 삼성증권

말기단계기업 주식분석 : 삼성카드

재기단계기업 주식분석 : 현대제철

증권사의 HTS에 상장주식의 기업성장단계를 실시간으로 표시하고, 저평가된 종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부록 - 한국상장법인의 성장단계 일람표

읽고나서

주식 관련 책 중에는 차트 분석을 강조하는 것도 있다. 차트 분석을 통해서 저가 매수, 고가 매도의 기술을 설명하는데 주로 지면을 할애한다. 어려운 이론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재표를 들여다보는 것을 강조하는 책도 있다.

이 책은 투자자와 기업경영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의사결정구조와 성장단계를 들여다보게 해준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를 할 만한 기업을 골라내는 눈을 길러준다.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기업성장의 장기적인 플랜과 의사결정하는데 필요한 시점 등을 고민케 할 것 같다.

도표로 설명한 부분과 기업가치 계산의 척도가 되는 용어, 수식 등이 책에 포함되어 있는데, 여러 번 읽은 후에

부록을 활용해서 투자를 한다면 투자대상과 시기를 정하는데 훌륭한 지침서가 될 듯 하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감상과 주관적인 의견을 적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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