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으로 다시 쓰는 옛이야기
지현 외 지음 / 이프북스(IFBOOKS)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니었다.

언제부터였을까? 고전의 재해석, 비틀기를 주제로 한 책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비슷한 플롯의 동화들이 존재한다. 구전되었을 무렵의 시각은 비슷했다는 것인데.

너무도 달라진 시대상과 남여 역할(본질적으로는 평등과 존중의 문제)를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

하여 현재의 관점에서 다시 써 본 옛이야기.

최근에 '방한림전'을 읽었다. 동성의 결혼과 남장여인으로 입신양명한 주인공을 다룬 옛소설을 발굴해 다시 번역한 소설인데, 당시의 시대상으로서는 파격이지만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명확한 한계가 존재한다. 입신양명의 기준이 결국 '관'을 통해 지위에 오르는 것인 점, 동성과의 결혼이 인륜을 저버린 것으로 주인공 스스로 괴로워하는 점, 어떤 형태로든 자녀 출산과 양육을 외적으로 보이는 것에 집착했다는 점(입양의 형태), 동성부부이지만 바깥양반과 안사람의 역할이 구분지어졌던 점 등이다. 파격이지만 결국 시대상을 넘을 수는 없었다.

그 점에서 당시에 존재했던 새로운 시도의 책을 찾기보다는 현대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책을 펴내자는 것이 이 책의 기획의도일 것이다.

프롤로그의 '부제'부터 의미심장하다.

"우리는 의심하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다시 쓰는 옛이야기는 '콩쥐 팥쥐', '홍길동전', '구미호전', '선녀와 나무꾼'이다.

다루고 있는 이야기들이 너무도 익숙한 제목들이라 그런지 별 생각 없이 읽다가 어느순간 숙연해지는 부분이 있다.

각 이야기 뒤에 '다시 쓴 작가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는데, 본편보다 더 집중하면서 읽었다.

작가들이 접했던 옛이야기와 살면서 함께 했던 여성들의 사연들이 등장한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남성들이 등장한다. 다시 쓴 옛이야기에는 작가들의 바램이 투영되어 있다.

'신콩쥐팥쥐'는 '자매간의 연대'를 그리고, '홍길영전'은 '오누이 힘겨루기'의 누나에게 이름을 부여하고, '꼬리가 아홉인 이야기'에서는 구미호는 실존하지 않고 고약한 아홉 가지 이유만 있을 뿐임을 목소리를 잃고 대상화된 수많은 여성들을 대변하고, '하늘 재판 극, 고통을 벗고 날개옷을 입다'에서는 '미러링'을 다룬다.

단순히 내용비틀기에 그치는 책이 아니어서 고마웠다.

다루고 있는 내용만큼이나 파격적인 누드제본 형식으로 발간되었다. 표지만을 보고 혹은 제본 형태만을 보고는 이 책의 짜임새와 다룬 내용의 치밀함에 대해 방심하게 된다. 그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다가 조금쯤 자세를 바로잡고 책장을 다시 앞으로 넘기는 일이 생겨난다.

이프북스에서 내는 책을 읽게 된 후로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이 조금씩 바뀌어간다. 나중에 딸에게 해 줄 말이 늘거갈 것 같다. 원래 서평단으로 책을 받으면 나눔을 하곤 하는데, 이 책은 서재에 고이 간직하다 딸에게 물려줄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