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나는 너의 눈치를 살핀다 - 딸의 우울증을 관찰한 엄마의 일기장
김설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그래서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사이.

엄마와 딸. 오늘도 나는 너의 눈치를 살핀다.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라 누가 말했던가.

하나뿐인 딸 아이의 아버지라서 이 책의 부제 '딸의 우울증을 관찰한 엄마의 일기장'만 보아도,

뒷표지의 "딸이 우울할 때마다 엄마는 일기를 쓴다 오늘은 부디 딸의 기분이 나아지기를..."이라는

문구만 보아도 어머니의 절절한 고백과 반성이 담겨있을거라 예상할 수 있었다.

말이 지닌 독을 미리 알았다면 나는 침묵을 선택했을 것이다. 내가 했던 말은 아름답지 못했다. 차라리

자식을 외면했다면 이보다 나았을까. 말 없는 관찰자로 살았다면, 고난 앞에서 일시적 후퇴를 했더라면,

일시정지의 힘을 그때 알았더라면 분명 지금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을 것이다. 99쪽

오로지 혼자 극복해야 할 고통이고 그것이 나의 운명이다. 그 운명과 싸워 이길 때 비로소 남들은 감히

느껴보지 못한 환희를 느끼게 되리라. 자식을 위해 무엇이든 해야 한다면 그저 매일매일 용감해지겠다는

말 밖에 할 말이 없다. 195쪽

딸에게 잃었던 점수를 회복하고 싶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지금이 마지막인 것처럼, 이보다 중한 일은

없다는 심정으로 숨겨놓았던 마음을 있는 힘껏 풀어놓는다. 꽁꽁 묶인 보자기를 풀자 엄청나게 많은 감정들이

쏟아져 흐른다. 난데없 는 애정 공세에 딸은 숨이 막혀 보였지만, 다행히도 싫은 눈치는 아니다. 204쪽

행복을 쌓아두고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상하게도 오늘따라 행복이 넘치면 불행할지도 모르는 내일을

대비해 저축도 하면 좋으련만. 행복은 당일 생산 당일 소비가 원칙이다. 251쪽

이 책은 학술적인 책이 아닙니다. 노란 표지. 오른쪽 하단에 노크하는 엄마, 문 안쪽 홀로 쪼그려 앉아있는 아이,

산발적으로 비가 내리는 듯한 구성.

엄마로서 아이에 대한 기대를 놓지 못했던 과거와 자녀와 뭔가를 공유하려는 노력과 일상을 돌아보면서 그때

그때 느낀 것과 간혹 보이는 사진들(화분, 고양이, 스탠드, 산책하면서 찍은 사진)이 따스해지는 경험.

결정적으로 이 책 정말 이쁘다. 엄마와 자녀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응원하고 싶어진다.

부디 당일 생산 당일 소비할 행복들이 많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