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러스먼트 게임
이노우에 유미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스먼트 (harassment) : 일반적으로는 괴롭힘, 학대를 뜻한다. 이 책에서는 주로 직장 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괴롭힘을 가리킨다.

직장 내 괴롭힘은 어느 조직이나 어떤 형태로든 존재한다.

예전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들이 어느순간 문제로 인식하고, 인식하는 순간 마치 없던 것이 튀어나온 것처럼 그에 대한 새로운 반응이 생겨난다.

컴플라이언스실은 처음에는 사내가 아닌 외부. 즉 고객에 대한 응대문제로 생겨났을 것이다. 이후 직장 내 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위한 역할이 중요해진 듯 하다.

해러스먼트. 이 책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해러스먼트가 등장한다. 일본에서는 일찍부터 주목해온 소재로 보인다.

아직 보지는 않았지만, 이름은 들어본 적 있는 드라마. 제목이 생소해서인지 더 기억에 남아있는 것 같다.

아래 첨부한 글감. 에이지 해러스먼트. 찾아보니 첫 줄에 등장한다.


글감 검색을 하고보니, 이 책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가 방영되었던 것 같다.


역시 다양한 종류의 해러스먼트가 등장하는 이 책의 구조상 드라마화하기에 적당할 듯 싶었는데. 원소스멀티유즈가 일상화된 일본에서 이 좋은 소재를 놓쳤을리가.

중년의 남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가 흔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주인공인 아키스는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직장인이다. 과거 주요부서에 소속되어 있어 회사를 전국구로 끌어올리는데 일조했던 능력있는 인물.

직급이 낮은 직원을 격려하는 것이 해러스먼트에 해당한다는 명목적인 이유로 지방으로 좌천했던 전력이 있는 인물인데 회사의 위기를 맞아 해러스먼트에 대한 조사와 그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실의 실장으로 본사에 복귀한다는 설정부터가 흥미를 끈다.

새로운 일에 적응하면서 그가 보여주는 역량과 사고방식을 보자면, 과연 그가 과거 가해자였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 과거에 있었던 일의 전말을 풀어나가는 것 역시 이 소설을 보는 재미이다.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를 최근에 접했는데, 직장 내 괴롭힘이나 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한자와 과장처럼 강성으로 대응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1권의 부제가 "당한만큼 갚아준다"이다).

'승진'이라는 '열매'를 위해 자존심을 버리고, 부서장악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결코 약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직장생활. 이럴 때 비밀을 보장해주고 의지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부서가 있다면.....

최근에 본 영화 '가장 보통의 연애'가 떠올랐다.

중고신입인 공효진의 전직 이유를 직원들이 사내메신저로 공유하면서(불행히도 공효진이 등록되어 있는 채팅창) 허위사실유포 피해자인 공효진이 결국 퇴사한다. 본인의 송년회 중에 등장한 공효진이 술자리에서 폭로하는 현직장 구성원들의 비밀들. 아수라장이 되지만, 회식 날 이후에도 다시 출근을 하고 일을 한다. 대부분 그렇게 살아간다.



어차피 한 곳에 있을거면 서로에 대해 조금만 더 신경써주면 안될까?

사장부터 파트타임직원까지 자신이 하는 일과 회사에 대한 애정을 갖고 본인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보여주었다.

상무와 대립각을 세우며 본인이 좌천시켰던 아키쓰를 본사로 불러들여 상무의 비리를 캐내어달라는 부탁까지 했음에도 본인의 경영능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결국 상무에게 사장 지위를 넘기는 사장,

자신과 오랜시간 일했던 상사인 아키쓰를 파워하라로 몰아 한직으로 좌천시켰으나, 본인의 의지로 한 행동이 아니었음을 마지막에 가서야 밝히는 능력있는 부하직원이었던 상무,

아키쓰를 신임실장으로 보좌하면서 열의를 가지고 때론 가르치고 때론 실망하고 결국 상사로 인정하는 마코토 등

필연적으로 부딪힐 수 밖에 없는 사회.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보다는 "굳이 내가 다른 사람이 피해야 하는 사람은 되지 말자"로 바꾸면 어떨까?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역시 법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음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이런 저런 상황에서 "나라면? 나였다면?"을 떠올리게 했던 책.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