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체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 국내 최고 필적 전문가 구본진 박사가 들려주는 글씨와 운명
구본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씨를 쓰게 된 최초의 기억.

아마도 비슷한 모양을 흉내내면 그랬었던 그때부터 지금까지.

내가 쓰는 글씨는 얼마나 바뀌었을까?

초등학교 때. 이미 프린트되어 있는 글씨 위에 덧쓰는 방식의 숙제.

돌이켜보면 정말 열심히 따라하려고 노력했는데, 글씨는 좀처럼 늘지 않았다.

연필 잡는 법을 잘못 배워서인지 글씨 쓰는게 느렸고, 힘을 잔뜩 줘서 쓰는 타입이라 장시간 쓰고나면

손날이 아플 정도였다.

어릴 때 서예를 배웠다. 남들이 한문서예를 할 때 홀로 '한글서예'를 배웠는데, 초등학교 5, 6학년때 잠깐 배웠다가

대학동아리에서 다시 서예를 하게 되었다.

"묵향" 지금도 연재되고 있는 퓨전무협소설의 이름과 동명의 서예 동아리.

서예로 쓰는 글씨와 펜글씨는 엄연히 다르다.

확연히....

서예를 배우면서 한가지 알게 되었던 점이 있다면, 글씨는 개인의 특성이 묻어나온다는 것이었다.

분명 같은 선배에게 배웠는데 써놓은 글자를 보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 신기했다.

그래서 저자가 하는 말에 더 신경을 써가면서 일게 되었다.

내가 쓰는 글씨는 어느 유형에 속하려나? 작은 글씨. 지금 하는 일과 성격에 맞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쓴 글과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상관관계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면 될 듯하다.

글씨는 손이나 팔이 아닌 뇌로 쓴다. 글씨를 '뇌의 흔적'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그렇기 때문에 글씨체는 바로 그 사람을 드러낼 수 밖에 없다. 09쪽

사람의 내면을 바꾸는 방법 중에서 글씨 연습만 한 것은 없다.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쉬우며, 정밀하고, 효과적이다. 글씨를 수양의 도구로 삼아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당신의 시도에 대해 축하한다. 11쪽

이 책에는 평소 생각해보지 못했던 글씨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사례들이 등장한다.

위인이 남긴 글씨의 특성과 그들의 삶의 궤적을 살펴보면, 성격과 업적이 글에 투영됨을 알 수 있다.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면 '글씨'를 남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