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밖에서 놀게 하라 - 세계 창의력 교육 노벨상 ‘토런스상’ 수상 김경희 교수의 창의영재 교육법
김경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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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전에

아이를 키우면서 매일 매일 새로운 순간순간을 맞이합니다.

조그만 아이가 의지할 곳이라곤 아빠, 엄마 밖에 없는데, 부모가 처음이라 당황하고 제때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말도 못하는 이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응급실에 갔다가 새벽까지 잠 못 이루고 대기하면서 불필요한 검사를 해서 아이를 괴롭힌 것은 아닌지 자괴감에 젖었던 때가 있습니다. 당시에는 아이의 건강이 주된 관심사였죠.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면서 이제는 아이의 교육에 관심사가 옮겨갑니다.

우리 아이 이제 4살인데. 요즘은 공부만 해서는 안된다는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금의 일자리는 가까운 미래에는 없어질지도 모르는데...

그저 건강하게만 자라주면 감사하다고 했던 때가 있었는데.

참. 사람 마음이란게 그렇습니다.

아이의 재능을 발견해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번 육아 관련 서적은 읽어본 적 있냐? 아이 교육에 대해 뭘 아냐?는 핀잔을 늘어놓는 배우자에게 그래도 이 책을 읽어 할 말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 것 같아요. 어느순간 이렇게나 자라있는 아이를 신기해만 할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좋은 부모가 되주고 싶습니다.

2. 이 책의 구성과 내용

크게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Part1. 창의력을 키우는 햇살, 바람, 토양, 공간

1. 햇살

밝은 아이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다. 31쪽

어린 아이들은 이러한 꾸중이나 체벌이 부모의 관심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아이는 더 많은 관심을 받기 위해 부정적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된다. 32쪽

실제로 많은 혁신가가 품었던 꿈의 공통점이 바로 '세상을 바꾸는 것'이었다. 크게 보는 태도를 가진 아이는 자신의 꿈을 직업으로 제한하지 않는다. 아이의 큰 꿈을 위해서 부모는 크게 보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43쪽

당부하건대 부모는 아이에게 절대로 '좋은 직업을 가진 삶이 성공한 삶'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44쪽

아이가 즉흥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려면 눈치 보지 않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가 허락되어야 한다. 49쪽

- 매번 아이에게 '하지 마, 안되요'라는 부정적인 단어로 제어하려고만 했는데, 정작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했던 건 아빠인 '나'였습니다. 의식적으로 고치려는 노력을 해야겠어요.

이같이 유머러스한 태도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햇살 풍토다.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풍토는 아이가 창작 과정 자체를 즐기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57쪽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는 활동(현장학습,도서관,온라인 실험실 방문,전문가 방문,야회학습 등)을 하기 위한 별도의 시간을 주고 자료를 모으도록 해야 한다. 81쪽

매주 도서관 혹은 집에 있는 책 중에서 아이가 읽기 적당한 시집 한 권을 고른다. 그런 다음 아이와 함께 시를 읽고 의견을 나누는 활동을 추천한다. 89쪽

- 책 읽는 걸 좋아하면서 아이와 간단한 책이라도 같이 읽을 생각은 자주 안해본 듯 합니다. 반성합니다.

2. 바람

전문성을 쌓고 강인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바람 풍토

아이와 함께 아주 복잡한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그 문제를 실제로 풀어보며 무엇이 안 되는지, 또는 왜 아닌지 대답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150쪽

- 가끔 아이와 대화하면서 놀라게 됩니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풀어가는 것을 보면 뭔가 찡하기도 하고. 어제 했던 말을 내가 잊어버리기도 하는데, 아이가 기억하고 있어서 뜨끔했던 순간도 있고. 왜 안되는지에 대해서 아이의 설명을 듣고 어른인 내가 납득한 적도 있습니다.

3. 토양

토양 풍토는 지식, 기술과 같은 물적 자원을 제공하고, 교육에 필요한 멘토나 전문가와 같은 인적 자원도 제공한다. 161쪽

가족 안에서 자기 정체성을 찾은 다음에는 이것을 확장해서 나라와 문화의 차원으로 넘어가야 한다. 166쪽

- 정체성이라. 사랑받고 자란 아이는 쉽게 주변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순간 저는 아이에게 충분한 사랑을 주고 있는걸까요?

4. 공간

공간 풍토 속에서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정서적으로 독립할 수 있다. 혼자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바라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제대로 표현할 줄도 알게 된다. 200쪽

여자아이의 창의력 계발은 사실 엄마보다 아빠에게 달려 있다. 오빠가 있는 여자아이는 오빠가 없는 여자아이보다 성별에 따른 편견을 더 많이 받고 자란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 부모, 특히 아빠가 의도적으로 딸과 아들을 똑같이 키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250쪽

- 딸 아이에게 형제가 아직 없지만, 이 부분 읽고 뜨끔했어요.

아이가 정해진 규칙을 따르지 않았을 때는 반드시 아이의 설명을 먼저 들어야 한다. 256쪽

part 2. 멀리 보는 아이로 자라는 ION 사고력

ION 사고력은 창작 과정에 응용되는 전문성 및 비판력을 포함한 틀 안 사고(Inbox thinking), 틀 밖 사고(Outbox thinking), 새 틀 사고(Newbox thinking)를 뜻한다. 264쪽

5. 틀 안 전문성

6. 틀 밖 상상력

7. 틀안 비판력

8. 새 틀 융합력

3. 이 책을 읽고나서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보다 안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공공장소에서 아이가 심하게 화를 냈는데, 무작정 아이를 안고 집에 들어왔더니 아이가 "아빠는 내 말을 안들어주잖아"라고 하더군요. 대답을 안하고 있자 "봐, 지금도 아빠는 내 말을 안듣고 있잖아."라고 했어요.

그날 많이 놀랐습니다. 그리고 반성하게 되었어요.

아이의 말을 들어주자!라고 다짐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가끔 생각해요. 아이가 날 키우는 건지, 내가 아이를 키우는 건지.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부모가 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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