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젊은 부자들 - 구독자 0명에서 억대 연봉을 달성한 23인의 성공 비결
김도윤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세상이 빠르게 변해간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직업군의 소멸과 생성에 대해서는 피부로 느껴지지 않았었다.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앞으로 내 직업이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했지만,
'설마 내가 죽기 전까지는 아니겠지'하는 근거 없는 낙관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역사를 읽다보면 시대흐름에 편승하지 못해 결국은 도태되고 마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물론 그 과정에 역행하면서 물리적인 저항을 하기도 한 사례가 있지만,
점점 더 거스릴 수 없는 현상이 되는 듯 하다.
책임을 물을 대상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나를, 더 이상 그 일을 사람에게 맡기지 않는다는데...
이래저래 고민이 많을 때. 새로운 수단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물론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나처럼 시류에 둔감한 사람이 알 정도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각광받는 직업인 건 확실하다.
그러나 어느 직업이든 돈 버는 건 정말 어렵더라.
구독자.조회 숫자가 결국 그들의 수입이 되는거라 계속해서 컨텐츠를 올리고 피드백 반영하고. 어찌 보면 매번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앞둔 학생같다.
긍정적인 면만 부각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와닿는 조언을 해 준다. 포기해야 할 것들이 경험담을 토대로 등장하니 이 부분 눈 여겨보시라!!
직업에 대한 관점이 바뀌다보니 요즘 내가 가장 관심을 두는 부분은 안정성이다. 꾸준히 오래 할 수 있는 일.
이 책은 이런 점에서 솔직하더라.
그렇다면 유튜버의 생명은 영원한 것일까? 유튜버들은 유튜브의 전말을 어떻게 봤을까?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향후 최소 5년은 유튜브의 인기가 지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42쪽
이 분야도 이제 경제 전망이나 주식, 부동산처럼 미래를 보고 재빠르게 움직이는 자가 승자가 된다.
유튜브 수익에 대한 사람들의 착각 5가지 부분을 특히 유념해서 읽어보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내용을 읽어보는 것이 필요할 듯 하다. 챕터가 나누어져 있지만 내용상 뒤에 나오는 부분을 읽고 나서야 처음의 부분의 의미가 와닿는 곳이 있다.
하기 전까지 누군가가 먼저 밟아본 고지는 그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이 무조건 이득이다. 그러니 시작 전에 안해도 될 시행착오는 줄여보자!
고민이 깊어진다. 뭔가 하고는 싶은데 막막한 당신이라면 이 책을 읽는 것도 고려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