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이름을 내세운 데는 이유가 있다.

소설 뿐 아니라 요리에도 조예가 깊다는 것에 놀랐던 때도 있다.

이번에는 미술일 줄이야....

 

 

"이런 미술 에세이를 쓸 수 있는 사람은 반스뿐이다."라는 앞 표지 하단에 적힌 문구는 굳이 누가 말했는지

찾을 필요가 없다. 이 책을 읽은 이는 누구나 다 그렇게 말을 할 것이기 때문.

 

 

그런데 이 책 표지부터 잘 빠졌다. 이런 고급스런 표지라니...

북딩3기 시작한 이후 받은 책 중에 단연 돋보인다.

 

바로 전에 읽었던 산책자의 인문학에도 미술작품에 얽힌 일화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일화를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말그대로 반스의 사적인 관점을 접할 수 있다. 문제는 다루고 있는 작품과 작가가 나에게 생소하다는 것인데, 그래서 에세이가 아닌 소설 읽는 기분도 들었던 것 같다.

 

 

서평을 쓰는데 있어 망설이게 하는 요소가 두 가지 정도로 크게 나뉘는데(어디까지나 개인적 의견),

내용 자체가 어려워서 이해가 안되는 경우와 책이 너무 훌륭해서 어떻게 리뷰를 남겨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이다.

이 책의 경우는 단연코 후자이다.

 

사실 그의 글빨에 너무 압도되어서 그런건지도 모르겠다.

 

 

가장 눈에 들어온 부분은 그가 그림을 보는 관점을 갖게 된 시점에서의 심경을 쓴 부분이 아닐까 한다.

어쨋근 확실한 것은, 내가 기억하는 한 바로 거기서 생전 처음으로, 내가 그림 앞에 소극적이고 순종적으로 서 있지 않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보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11쪽 서문 중에서

미술은 단순히 흥분을, 삶의 전율을 포착해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미술은 가끔 더 큰 기능을 한다. 미술은 바로 그 전율이다. 18쪽 서문 중에서

 

리뷰가 모호하다면 그 책을 직접 읽어보는 것이 '정답'이다. 자. 이 책을 읽은 당신은 어떠 리뷰를 남길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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