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세가 좋지 않습니다. 사무실에서 장시간 앉아있다면 보면 자각하게 됩니다.

아... 이건 아닌데. 그러다 또 잊고는 같은 자세로 다시 앉아있게 됩니다.

전에 체형교정 물리치료 받은 적이 있는데, 통증이 느껴질 정도면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군대 있을 때 한쪽 무릎이 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 다른 무릎에 체중이 실리다 보니 이 번에는 양 무릎에 무리가 왔습니다. 그러고보면 신체의 균형이 중요하긴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하나 더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 누군가 '어떤 운동 좋아하세요?'라고 물어보면 '걷는 것'이라 답하곤 했습니다. 걷는 것. 정말 예전에는 많이 걸었습니다. 출퇴근을 걸어서 했고 대중교통으로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이사하게 되면서 동선이 짧아져 정작 도보로 이동하는 절대적 거리는 줄었습니다.

건강에 대한 신경을 써야하는 나이가 된 만큼. 이제는 조금 달라져야 할 것 같은데.

마침 이 책을 만났습니다.

저자는 '국내 유일 척추 프로파일러'.

프로파일링은 원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저자는 환자를 볼 때 현재의 치료 진단 결과지를 분석하는 일보다 몸 전체를 파악하고 과거 병력을 관찰하는 일에 더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가능성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요통이나 다리 저림의 원인이 허리 디스크 하나뿐 일 수 없기 때문에 저자는 제목을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라고 한 듯 합니다.

저에게 해당하는 부분은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무직'에서 허리 디스크가 많은 이유

통증은 누적된 것이다. 75쪽 이하를 읽어보니 알 것 같더군요.

30대 중반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분의 사례를 들었는데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저랑 비슷하더군요.

'척추가 움직이지를 못해 디스크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디스크가 딱딱해지고 크기도 작아져 있었다.'77쪽. - 아마 저도 이런 경우에 해당할 듯 합니다.

여러가지 도표와 자료를 가지고 설명을 해 주는 부분을 읽다보면 실제 상담을 받는 듯한 기분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상세하게 기술해주신 덕분이겠죠.

 

만성 허리 통증,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는 걸까? 문제는 디스크만 원인이라는 진단에 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가 아닌 전체적인 척추 불균형의 문제다. 제대로 통증을 잡으려면 스스로 척추를 움직이는 운동 조절 시스템을 되살려야 하며, 그 핵심이 바로 이 책에서 제시한 '척추 움직임 운동'이다. 하루 3분이면 틀어진 골반과 다리, 척추의 밸런스를 찾을 수 있고, 수술 없이 허리 통증과 작별할 수 있다.

위의 문구가 저자가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마지막장은 재활운동법에 할애합니다. 아마 저처럼 재활운동의 필요성에 대해 자각하지 못했거나 쉽게 의지를 갖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5개장을 할애하신 듯 해요.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읽어보고 사진과 함께 설명을 곁들인 운동법 부분을 보며 꾸준히 따라한다면 허리 통증과 작별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ㅎ

"하루 3분, 이제는 허리 펴고 삽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