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3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아이가 타고난 재능을 어떻게 제때에 알아봐줄 수 있을까?

굳이 이런 의문을 떠올린 이유는 이 책의 저자 스즈키 루리카의 나이 때문이다.

영화에도 등급이 있듯, 타겟층인 독자의 연령에 따른 책도 존재한다.

성인이 읽을 수 있는 책을 쓰는 이 아이는 도대체 어떤 아이일까?

담백한 문체를 따라가다 보면 사전에 작가의 나이를 몰랐다고 한다면 결코 알아맞추지 못했으리라.

저자의 나이에도 감탄하지만 역시 소설에서 주목할 점은 이야기의 전개방식이 아닐까.

책의 제목이 말해주듯 이 책의 전체적인 정서는 "따뜻함"이다.

'아빠'가 없었기에 불러 본 적도 없지만, 친구와 친구 아빠와 함께 볼링을 치게 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친구의 아빠를 '아빠'라고 소리내어 부른 후 홀로 이를 깨닫고 입을 다문다.

이후 엄마에게 '아빠는 어떤 사람이었나'를 물었다가 속 시원하게 말하지 않는 엄마의 태도를 보고 '아마, 범죄자였나보다'고 지레 짐작한다. 엄마가 말을 해줄려고 시도했으나, 지금은 안들어도 괜찮다는 말을 해주니 알려주려고 어렵게 결심을 한 엄마도 굳이 지금 말할 이유를 못 느낀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간다.

극적인 흐름이 없이 일기 쓰듯 에피소드가 나열된다. 유년시절의 하루는 그렇게도 길고 특별한 일이 많았던 것 같은데, 어른이 된 지금은 정해진 패턴대로 흘러가는 삶이니 특별한 일은 저절로 생기지 않고 의지를 갖고 만들어야 한다.

아이가 단지 엄마, 아빠라는 이유만으로 그렇게나 따르고 안아주고 좋아해준다는 것은 사실 기적이다. 아이가 세상에 나왔을 때 처음 품에 안았을 때의 기억을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이 난다. 이 책의 에피소드 중에 7년이란 시간이 지난 후에 딸을 만나러 찾아온 친구 아빠와의 에피소드가 있는데, 그 아빠는 범죄를 저질러서 도피하려는 중에 마지막으로 딸의 얼굴을 보려고 찾아온 것 같았다. 그 딸은 다음에 또 보자는 인사를 남겼는데, 아빠는 명확한 작별인사를 하지 않았었다.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어른의 모습이 권위적이거나 가식적으로 그려지지 않는 것이 인상적이다.

얼마 전에 읽었던 '설이'라는 소설에서 그려지는 아이의 모습과는 다른 어른들의 위선적인 세계관과는 대조적이어서 책장을 덮는 순간까지 따스해서 좋았다. 하나는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엄마 역시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책의 뒷 표지와 해설 부분을 보면 '가난'한 환경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데, 주인공은 구김살 없이 자랐고 이는 긍정적이고 현명한(굳이 이런 부분에 대한 서술이 없다고 하더라도) 엄마 덕이리라. 주위에서 어설프게 도와주려는 사람들이 등장하지 않는 것도 이 책의 매력이다.

주인공 '하나미'(이름에 대한 풀이도 나오는데 이름을 지은 엄마의 의도가 진하게 담겨있다. 154쪽 참조)와 엄마, 집주인 아줌마와 그 아들(겐토. 수영복에 얽힌 에피소드, 고민상담)과 관계된 이야기가 소소하게 펼쳐진다.

홀로 자식을 키우는 엄마의 재혼을 본인이 막고 있는 것은 아닌가 - 그 나이(12살) 아이라면 할 수 있을 고민이긴 한데, 엄마와 맞선을 본 가자마 씨의 근황을 보고 오히려 안이어진 것을 다행으로 여긴다.

아, 아이의 눈으로 묘사된 어른들의 세계가 이렇게나 흥미롭게 그려지는 소설은 오랜만인 것 같다. 어릴 적 읽었던 몽실언니 생각이 조금 났다.

그리고 마지막 장 '안녕, 다나카'는 하나의 반 친구인 '미카미'라는 아이의 시각에서 서술한다. 밖에서 본 하나 모녀의 모습은 더 인상적이었다. 중학교 아니 사립학교 입학때부터 이미 입시가 시작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아이가 나중에는 엄마의 마음을 헤아리고 본인도 성장을 하는 것이 그려져 뭉클하다. 하나와는 멀리 떨어진 곳의 중학교로 가게 되지만 둘의 인연이 끝이 아니기를 바래본다.

북딩3기로서 두번째 남기는 리뷰. 좋은 책 읽을 기회를 얻어 너무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