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을 삼킨 소년 - 제37회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신인상 수상작
야쿠마루 가쿠 지음, 이영미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년범죄를 다루는 소설이 나왔습니다. 
피해자의 관점에서 쓰여진 경우가 대부분인데 가해자의 가족(주로 아버지, 때때로 어머니)의 입장을 주로 쓴 소설입니다.

범죄가 일어난 후 수사과정과 재판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다보니, 가해자의 가족의 경우 처음에는 피해자에 대해 사죄하는 입장을 보이나, 수사기관의 조사과정 후 재판에 이르러서는 피해자측에서 사죄를 안받아주는 경우 이를 오히려 비난하고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입장을 보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람인지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한편으로 이해는 가지만, 피해자에 대한 배려 없음에 탄식이 나오기도 합니다.

 

다행히 소년의 아버지는 아들을 무턱대고 옹호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직 어린 아이를 홀로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아이를 이해하고 잘못의 의미에 대해서 알게 해주려고 애를 씁니다.

재판 이후 구속이 되고, 출소 이후 정상적인 삶을 살지 못할 자신의 아이에 대한 걱정이 앞서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소설의 경우, 가해자인 소년은 자신의 잘못을 아버지에게도 털어놓지 않습니다. 사건의 전말은 여전히 안개 속에 있는데, 가해자의 아버지는 자신이 어느 순간 자녀에게 관심을 갖지 못한 것에 죄책감을 느낍니다. 

자녀는 범행을 저지르기 직전 자신에게 전화를 합니다. 그때 그 전화를 받았으면 범죄를 막을 수 있었을까?하는 후회가 아버지로 하여금 자녀를 놓지 못하게 합니다.

아버지는 자녀가 저지른 범죄의 의미를 자녀로 하여금 깨닫게 하고,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것의 의미를 알게 하고, 
그런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인 자신은 자녀를 놓지 못하므로 자신도 평생 사죄하면서 살겠다, 그래도 너는 살아야 한다, 그럼에도 너는 살 수 있지만 너로 인해 죽은 사람은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의 범죄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는 가볍지 않고, 깊이 있는 통찰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잘 알려지지 않은 명작(? 순전히 개인적인 기준)인 '편지'는 연좌제의 실질적인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생계를 위해 범행을 하다 우발적 살인을 저지른 '형'이 교도소에서 형집행을 받고 있을 때, 남은 '동생'의 삶에 대해 조명합니다. 삶이란 한치 앞을 보기도 어려워서 범행을 저지를 때 먼 미래까지 예상하고 실행에 나아가지는 않겠지만, 결과에는 가늠할 수 없는 책임도 존재합니다.


가해자인 아들은 결국 피해자의 부모에게 눈물어린 사죄를 하게 됩니다. 남은 생을 살아갈 때 가해자가 짊어져야 하는 무게의 의미를 어렴풋하게나마 깨닫게 된 것입니다. 진정한 속죄는 자기 성찰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또한번 깨닫습니다. 이후의 삶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진정한 용서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어떻게든 숨이 멎지 않는 한은 살아야 합니다.

상처는 치유될 수 있지만. 어떤 상처는 시간이 지나 아문 것처럼 보여도 언제든지 덧날 수 있어 없었던 것과 같을 순 없습니다. 소설 속 아이와 피해자 가족들의 삶이 계속되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