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와 공작새
주드 데브루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을 현대에 맞춰 재구성한 책으로 <오만과 편견>을 읽지 않았더라도 등장인물의 관계를 통해 원작의 내용을 알아볼 수도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로맨스 소설이다. 물론 <오만과 편견>을 먼저 읽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에서 부와 명예를 가진 남자 다아시는 유명 배우인 테이트로, 시골에서 오만하다는 편견을 가지고 다아시를 바라보는 엘리자베스는 요리사 케이시로 그려지며 다른 주변 인물들이 재구성되었다. 유명 배우인 테이트는 시골에 내려와 케이시와 만나고 첫 만남부터 꼬인 관계가 시작된다. 더구나 책의 내용을 이끌어가는 것은 지역에서 자선 모금을 위한 <오만과 편견> 연극인데, 이를 통해 원작과 같은 관계들이 형성된다. 엘리자베스와 다아시, 리디아와 위캄 등의 관계를 엿볼 수 있다. 이 연극 덕분에 원작을 읽지 않았더라도 그 내용을 알게 한다.

나는 원작을 현대판으로 '재구성' 한 점에 큰 점수를 준다. 명망 있는 가문의 다아시를 유명 배우로 나타냈고, 성실하지 못한 위캄을 다아시에게 빌붙어 돈을 구하는 배우로 나타냈다. 또한 원작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어린 리디아와 나이 많은 위캄의 관계를 연극을 통해 잘못된 관계임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공작새와 파이로 재미를 주기도 했다.

그러나 역시 원작을 뛰어넘을 수 없었다. 나는 원작과 비교했을 때 원작의 손을 들어 줄 것이다. 다아시와 엘리자베스가 서로 호감을 가지고 있지만 엘리자베스는 자신이 가진 편견을 깨는데 많은 생각과 고민 때문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과 엘리자베스가 자신의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의해 휩쓸리지 않는 모습을 보고 감명받았었다. 이 책은 그런 과정이 많이 짧았다. 이게 현대의 사고방식일 수 있고, 재미를 위해 답답한 부분을 단축시킨 결과 일 수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약간의 아쉬움을 주는 책이었다.

아직까지 두껍고 재미없어 보이는 그리고 잘 이해되지 않는 배경 때문에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을 읽지 않았으면 이 책을 통해 입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인물의 관계를 현대식으로 생각해보게 하여 이해를 넓힐 수 있다. 때문에 이 책이 원작에 흥미를 가지고 깊이 있게 접근하게 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