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 수집 생활 - 밑줄 긋는 카피라이터의 일상적 글쓰기
이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이 책의 '밑줄 긋는 카피라이터의 일상적 글쓰기'라는 말을 보고 읽게 되었다. 독서법에 관한 많은 책을 보면 메모를 하고 밑줄을 긋고 옮겨 적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도 책을 읽다가 좋은 문장이 있으면 눈여겨보는 편인데 어떤 책은 너무나 좋아서 책 전체를 옮기고 싶은 때가 있다. 그럴 때 정말 다 옮겨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곤 했었다. 그렇기에 카피라이터는 어떤 식으로 밑줄을 긋고 활용할지에 대해 알고 싶었다. 

저자는 셀렉션 숍 29cm의 카피라이터다. 쉽게 말하면 인터넷 쇼핑몰인데 그 쇼핑몰에서 구매자들이 클릭하고 다시 보게 만드는 글을 쓰는 사람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카피라이터(copywriter)는 정말 copy 하여 write 하여 짜깁기하는 것 같지만 신선하게 재창조하는 직업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이 책은 저자가 29cm에서 일하면서 어떤 제품에 대한 글귀를 어떤 식으로 얻게 되었는지 에피소드와 문장과 자신이 바꾼 문장으로 보여준다. 단순히 자신은 카피라이터인데 이런 책을 보고 이렇게 바꿔 활용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밑줄 그은 문장에 어떻게 공감했는지 에피소드를 넣음으로써 생각의 흐름을 알게 해주었다. 이렇게 자신의 경험만 쓰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부록으로 카피라이터의 기술을 추가하였다. 부록이라 짧긴 하지만 덕분에 공감 가는 책이자 자기개발의 책이 되었다.

이 책을 보면서 나에게 맞는 문장 수집 생활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다. 저자처럼 카피라이터도 아니고 소설가도 아니지만 수집한 문장이 나의 나이테가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귀찮음을 무릅쓰고도 정리해서 수집해놔야 되는 것이다. 수집한 문장을 다시 보고 그때는 무슨 생각으로 이 문장을 수집하였을까 생각해보기도 하는 추억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나에게도 또는 남에게도 주기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다. 그녀의 문장 수집 생활로 나의 수집 생활이 윤택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