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로 대학 가다 - 세계적 명문대에 진학한 남매와 제자들의 확실한 성공 비결
이미영 지음 / 학지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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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로 대학을 가다>(이미영, 학지사, 2025)는 우리나라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짚어내면서 대안으로서 IB 교육의 철학과 기본 개념, 실제 경험 담 등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한국에서 수능 언어영역 전문 강사였지만 사교육 현장에서 공부 기계가 되어갈 아이들이 걱정되어 싱가포르로 유학을 떠난다. 그 곳에서 "옆자리 친구는 경쟁 상대가 아니라 함께 성장할 협력의 동반자"라는 교육 철학에 매료되어 IB 한국어 교사가 된다. 15년 동안 전세계 학생들을 만나며 IB 교육의 실제적인 효과를 경험하고 그 의미와 노하우를 책에 담아 내고 있다.

" 문득, '아들이 이제 학교에 입학했으니, 한국에서 입시 전쟁을 치르는 삶을 살아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이었기에, 더더욱 아들을 이렇게 키우고 싶지 않았다. 적어도 유치원과 초등학교 생활은 입시를 떠나 자유롭게 키우고 싶었다. 하지만 내가 살던 지역이 사교육이 치열한 곳이라, 나와 아들도 휩쓸려 떠밀릴 것만 같았다. 물론 나도 아들이 좋은 대학을 가고, 싱가포르에 사는 조카들처럼 영어를 잘하는 사람으로 만들고 싶은 욕심도 있었다."(p.83)

저자가 조기유학을 선택하는 순간에 복잡한 심정을 보면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대한 인간적인 어려움이 느껴진다. 입시전쟁 한 가운데서 강사로 활동하지만 자식은 그런 교육 현장에 일찍 들여다보내고 싶지 않은 부모로서 간절함과 욕심도 보인다. 이런 모순과 불편함이 한국 교육의 현실인 것 같다. 그렇다고 대책없이 휘둘릴 수만은 없는 노릇이지 않는가. 우물 안에 있으면 그게 전부이며 어쩔 수 없이 체념하게 되지만 우물 밖으로 나가게 되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다른 모습과 대안들을 발견하게 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저자는 그 기회를 선택했고 IB라는 시스템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IB 교육은 학생 스스로 사고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글로벌 역량과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며 평생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이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때 더 요구되는 교육 체계임을 강조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단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원리를 이해해서 사고력을 향상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IB는 이미 60년간 이러한 비판적・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을 중점을 둔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 방법이다"(p.123)

끝없는 경쟁과 서열화 중심의 한국 교육의 모습과 너무 다르다. 학생들에게 더 많이 외우고, 더 빨리 문제를 푸는 것을 강요하는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이다. 저자도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IB 교육의 특징과 장점과 대비하여 서술하니 원래 알고 있는 부분이었지만 그 심각성이 더 크게 다가온다.

"몇 가지만 말하면, 우선 수능은 객관식 평가이기에 암기에 크게 의존해서 창의적인 사고를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래서 수능에 맞춰 공부하면 학생이 실제 학습한 지식을 응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어렵다. 또 수능은 상대평가를 기반으로 하기에 학생 간 과도한 경쟁을 유발한다. 단 하루의 시험 결과로 대학교 입학이 결정되기 때문에 학생에게도 매우 큰 부담을 준다. (...) 어디서 공부하든 그냥 혼자 성적을 얻는 시스템이다. 이런 평가 시스템에서는 협력하여 성과를 내는 가치를 배우기 어렵고, 오로지 상대방과 경쟁하는 구도에서 살아남는 법만 중요하게 된다. (...) 이러한 사교육의 성행은 지역과 경제적 여건에 따라 교육의 격차를 심화시키는 문제를 초래해 사회적 불평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p.130-131)

우리는 언제까지 이런 수능 시험 제도를 유지할지 의문이 든다.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IB를 포함해서 다른 대안들을 알아보고, 변화를 위해 시도해야한다. 많은 갈등과 시행착오, 실패도 있을 수 있겠지만 지금 수능 시험으로 초래되는 위의 문제점과 실패들 보다는 덜하지 않을까.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학생들을 대하는 저자의 마음과 태도이다. 저자가 전 세계에 있는 제자들과 맺었던 끈끈한 관계성은 지식만 주고 받는 딱딱한 사제 관계를 넘어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IB 교육의 실질적 열매로 보인다. 스스로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협업을 중시 여기며 다양성을 존중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는 데 주력했던 IB 교육. 이는 교사와 학생 모두 서로에게 깊은 신뢰가 없다면 이런 능력을 제대로 키워질 수 없을 것이다. IB로 좋은 대학을 가고 입시 결과가 어느 정도 보장된다는 내용보다 더 와닿는 부분이다.

"그 후 여러 나라의 학생들을 만나게 됐다. 학생마다 문화적 배경과 사고방식이 달라, 나 역시 새로운 시각을 배우게 됐다. '이 나라의 학생은 이렇게도 생각하는구나'라며 내가 세상을 보는 시각도 좀 더 관용적으로 변해 감을 느꼈다. (...) 친구의 학교에서 한국어 교사가 갑자기 그만 두었다며, IB 한국어 수업을 맡아 줄 수 있겠냐는 요청이었다. 처음엔 인정이 너무 바빠 고민했지만, 머릿속에 한국 학생들이 자꾸 떠올랐다. 몇 달 동안 제대로 된 수업을 받지 못했다는 말이 마음에 걸렸다. 결국 한밤에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비록 밤늦게 진행된 수업이었지만, 학생들은 무사히 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수 있었다. 대학에 합격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는 제자들을 보며, 참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했다."(p.69)

"여러 나라의 학생들을 가르치려면, 먼저 각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거나, 수업 외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것들이 필요하다. 단순히 동영상 강의처럼 지식을 전달하려 하면, 생각만큼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IB 문학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읽고, 생각하며, 쓰는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한다. 교사는 지식을 주입하기보다, 학생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신뢰는 매우 중요하다."(p.70)

이 책은 IB 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교육 철학, 구체적인 커리큘럼, 학생들의 성장 사례 등 IB 전반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유익한 부분이 많다. 무엇보다, 저자의 교육관과 인생의 태도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다시 돌아보고 내가 있는 이 자리에서 무엇을 중심으로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출판사 제공 도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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