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인연, 그리고 우리 모두의 이야기!
📚한 병원의 삶, 그리고 50명의 연결고리!
📚정세랑 저자의 <피프티 피플>!
💭우리를 닮은 얼굴, 그리고 우리를 닮은 목소리가 있다. 바로 정세랑 저자의 <피프티 피플>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많은 사람들의 개인적 고민과 사회적 갈등이 녹아있는 작품으로, 허황한 낙관도, 참담한 절망도 하지 않는 건강한 균형감각으로 하루하루 겪어내는 삶의 슬픔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유가족의 사연, 성소수자의 시선, 층간소음 문제, 싱크홀 , 대형 화물차 사고 등 요즘 한국사회의 현실 문제를 너무나 생생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 작품에는 50명이 인물들이 등장한다. 50명의 인물들이 각자의 삶이 병원을 중심으로 교차하면서 연결되는 이 작품은 다양한 직업군이 등장한다. 의사. 환자, 간호사, 도넛가게 아르바이트 생 등... 접점이 없어 보이는 인물들이 병원이라는 매개체로 연결이 된다. 데이트 폭력, 가스라이팅, 아동 학대 등 사회적으로 큰 이슈인 문제들을 50명의 인물들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내어, 더욱 입체적이고 풍성해진 이야기로 긴 여운이 남는 작품이다.
💭응급실, 정신과, 외과 등! 찾아드는 환자들의 사연들! 그리고 의사와 환자로, 환자의 가족으로, 가족의 친구로 50명의 인물들이 이루는 구도가 긴밀하고 짜임새 있게 그려냈다. 저자의 꼼꼼한 취재와 자문을 통해 의사, 간호사뿐만 아니라 보안요원, MRI 기사, 공중보건의 등의 사연까지 담아낸어,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는 만큼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하다. 데이트폭력의 참혹함과 외모와 자존감, 사랑에 대한 갈증! 그리고 아동 방임과 가족의 붕괴까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섬세하게 짚어낸 작품이다. 다양한 인물들의 삶을 통해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도 재조명하고 있어서, 인간적인 따뜻함과 연대의 가능성도 보여준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삶과 문제를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낸 <피프티 피플>은 모든 사람이 저마다 사연과 중심성을 가진 존재라고 저자는 말하고 싶었다. 병원이라는 공간을 통해 다양한 인물들이 서로의 삶에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타인의 삶을 이해하려고 한다. 인물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희망과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굵직한 사회적 이슈를 다루지만, 비판보다는 공감과 연대의 이야기를 다룬다. 고통 속에서도 서로를 지지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보면서 강인함도 옮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불안전한 사회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낙관과 연대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보게 한다.
💭복잡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 병원을 중심으로 50명의 인물들이 서로 스치고 영향을 주는 작품으로, 우리가 생각보다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또한 개인의 고통이 사회 구조의 문제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책임 있는 사회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특별한 영웅이 아니다. 그저 평범하게 살아가는 인물들이다. 그들의 작은 용기와 회복은 깊은 울림을 준다. 비판보다는 공감과 위로, 함께 살아가는 방법까지!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는 사람들이 연대하는 힘은 개인의 연대가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다. 이 작품은 우리 모두가 서로의 삶에 영향을 주는 존재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모두가 주인공이라는 인식과 타인의 삶을 함부로 판단하지 말고, 자기 삶의 주체로 살아가라는 것을 보여주는 <피프티 피플>!삶의 복잡성과 아름다움, 그리고 인간 사이의 연결과 공감을 잘 담아낸 작품으로, 서로 다른 삶의 교차점을 통해 우리는 따뜻함을 느끼게 된다. 강력한 가독성 뿐만 아니라 흡입력도 대단한 작품으로,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서, 평범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발견되는 의미와 희망을 따뜻하게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니, 꼭 한번 읽어보길!! 읽고 나면 왠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될지도 모를 것이다.
#피프티피플 #정세랑작가 #정세랑월드 #연작소설 #소설집 #연작소설집 #한국소설 #소설리뷰 #소설추천 #책리뷰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추천 #연대 #창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