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주다 - 딸을 키우며 세상이 외면하는 이들의 목소리를 기록하다
우에마 요코 지음, 이정민 옮김 / 리드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이벤트 당첨도서 >
📚오염된 물, 전투기의 폭음, 가출한 미혼모, 단식 투쟁....
📚절망 속에서 길어 올린 희망과 연대의 이야기!
📚우에마 요코 저자의 <바다를 주다>!

🌊절망 속에서 길어 올린 희망과 연대의 이야기! <바다를 주다>는 지역 여성 문제를 연구해 온 저자가 자신의 어린 딸을 오키나와에서 키우며 마주한 일상과 현실을 담담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하루하루를 기록한 작품으로, 참담한 현실 속에서도 이해와 공감 그리고 연대를 통해 미래 세대를 위한 희망을 이야기한다. 아름다운 휴양지인 오키나와에서 만난 현실과 사람들의 이야기! 이 작품은 일본의 제주도라 불리우는 오키나와의 이야기이다. 연중 따뜻한 날씨와 에메랄드 빛 바다로 한국인에게도 유명한 휴양지이다. 하지만 이곳은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학살이 일어났던 아픈 역사를 감추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본래 류큐 왕국이라는 독립된 국가였던 오키나와, 일본에 합병된 이후 계속 차별을 받아왔고, 제 2차 세계대전에는 주민들이 방패막이가 되어 희생당하기도 했던 곳이다. 현재는 주일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개발이 제한돼 일본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이다.저자는 이런 오키나와에서 태어났고, 자라왔다. 지금은 후텐마 미군 기지 인근에서 어린 딸을 키우며 여성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저자는 오키나와 주민들이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군 신기지 건설이 강행이 되었고, 그 순간부터 글을 쓸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그 때 담당 편집자가 자신의 일상을 SNS에 올리듯 가감 없이 써 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권하여 쓴 것이 바로 <바다를 주다>이다. 이 작품은 인생에서 가장 아팠던 순간들! 자신의 조부모 이야기, 딸을 키우며 생긴 일, 조사를 하며 만난 소외 계층의 사람들까지! 저자가 느끼고 겪은 모든 경험들을 다정한 시선으로 하나하나씩 기록한 작품이다. 오키나와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단순한 여행기나 지역 에세이보다는 그곳에서 살아가는 여성들과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기록한 깊이 있는 에세이이자 사회 에세이이다. 미군기지로 인해 환경오염, 소음 피해, 그리고 사회적 소외를 겪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그려냈고, 밥을 짓고, 딸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저자의 일상뿐만 아니라, 조사활동을 이어가는 평범하고도 특별한 기록이다.

🌊피해자가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들 수 있다는 복잡한 인간 관계에 대한 이야기! 단식 투쟁을 벌이는 남성과 그를 걱정하는 딸의 이야기까지 연대와 저항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으로,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그 속에서 희망을 길어 올리는 작품이다. 바다처럼 잔잔하지만 깊은 울림을 남기는 이 작품은 우리가 외면했던 이야기들을 마주하게 하는 작품으로, '주는 것' 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싱글맘, 성폭력 피해자, 위기 청소년의 현실을 기록한 <바다를 주다>! 아름다운 바다와 산호초로 알려진 오키나와의 역사와 현실을 알게 되어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어, 일본 사회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또한 이 작품은 절망 속에서도 서로를 위로하고 지지하는 인간 관계의 따뜻함을 강조함으로써, 맛있는 밥 한 그릇 같은 삶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침묵당한 목소리를 세상에 알리고,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게 되는 작품! 여성의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하면서도 날카롭고, 누군가의 아픔을 바라보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작품이다. 친구의 온정, 딸과의 요리 시간, 함께 밥을 먹는 순간들을 고통으로 이겨내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작품! 먼저 손을 내밀 수 있는 용기가 세상을 바꾼다고 믿는 저자의 마음을 알 수 있는 작품이다. 저자의 삶과 연결된 현장감 있는 기록! 성폭력 피해자, 싱글맘 , 위기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외면했던 현실을 직면하게 된다. 일상 속에서 마주한 사회적 약자들의 삶과 고통, 그리고 그 속에서 피어난 연대와 희망! 단순한 에세이를 뛰어넘어, 사회적 기록이자 철학적 성찰이 담겨 있는 작품으로, 우리가 사는 세계의 구조적 문제를 되돌아보게 하는 작품이니, 꼭 한번 읽어보길!!! 이 작품을 읽고나면, 오키나와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다르게 보게 되는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본 도서는 리드비 출판사에서 진행한 이벤트에 당첨되어 받은도서로, 리뷰는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바다를주다 #우에마요코 #에세이 #논픽션 #오키나와 #오키나와역사 #일본역사 #일본에세이 #에세이추천 #논픽션 #에세이리뷰 #이벤트당첨도서 #도서협찬 #책리뷰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추천 #리드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