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기를 바라지 않는 북극곰 삼대의 기록!
📚곰의 언어로 연주하는 새로운 무대를 위한 연습곡!
📚다와다 요코 저자의 <눈 속의 에튀드>!

🐻‍❄️언어와 언어 사이를 줄타기하며 인식의 세계를 항상 낯설게 하는 작가! 다와다 요코 저자의 <눈 속의 에튀드>는 일본어로 2012년 <눈의 연습생>으로 , 독일어로 2014년 <눈 속의 에튀드>로 출간하였고, 2020년에 한국에 번역되었다. 이 작품은 인간 사회에 동화되어 살았고 인간들 사이에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스타 북극곰 삼대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저마다의 방식으로 자신의 동물적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삶의 의지, 사랑과 예술에 대한 강한 욕망을 다룬 작품이다. 인간에게 친숙한 동물인 ‘곰‘ 을 전면으로 내세운 이 작품은 전 세계적으로 ‘크누트 마니아 현상‘ 을 불러일으켰던 독일 베를린 동물원의 유명한 아기 북극곰 크누트(2006~2011)로 부터 실마리를 얻어 쓴 작품으로, 저자의 상상력까지 더해 북극곰 삼대의 연대기를 그려냈다. 총 세 장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북극곰 딸인 토스카, 손자인 크누트, 그리고 익명의 북극곰까지 ! 장마다 화자가 교체되고, 그에 따라 어조가 바뀌는 다양한 서술로 그려진 작품이다. 제1장 북극곰은 냉전 시대 소련에서 서커스단의 곡예사로 일하다가 자서전을 쓰게 되는 인물이다. 제 2장 북극곰은 1장에 나오는 북극곰의 딸로, 발레리나의 꿈이 좌절되어 서커스단으로 옮겼다가 세계 순회공연까지 하고, 독일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서커스의 흥망성쇠를 함께하는 인물이다. 마지막 3장은 곰 크누트의 아들로, 인간들로부터 모성애를 강요받던 어머니에게 버림받는데 이로 인해 오히려 인간들 사이에서 스타덤에 오르는 인물이다.

🐻‍❄️동물의 시선으로 인간 사회를 바라보는 이야기! 우화처럼 보이지만, 곰의 내면에서 직접 이야기를 풀어내어 인간 중심적 사고를 뒤흔드는 작품이다. 저자만의 특유의 언어 실험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이민자 문제, 환경 위기, 동물권, 예술과 사랑에 대한 갈망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곰의 삶을 통해 은유적으로 그려냈다. 곰의 언어로 인간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눈 속의 에튀드>! 철학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작품으로, 북극곰 삼대의 삶을 통해 우리는 인간과 동물, 현실과 환상, 언어와 침묵 사이의 경계를 허물며 정체성의 혼란과 정체성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게 된다. 곰이 자서전을 쓰고, 인간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이민자나 소수자의 시선을 은유적으로 그려내어, 동물의 시선으로 인간사회를 낯설게 바라보는 실험적인 작품이다. 인간 중심의 시선을 뒤집어, 곰의 내면에서 인간을 바라보는 이야기가 낯설게 느껴지는 작품이다.

🐻‍❄️곰의 언어로 던지는 철학적이고 감성적인 작품! <눈 속의 에튀드>!이 작품은 단순화 동물 우화가 아니라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북극곰 삼대의 삶을 은유적으로 그려냈다. 북극곰들이 겪는 이민자와 정체성의 문제, 북극곰이라는 종 자체가 멸종 위기에 처한 현실, 곰이 자서전을 쓰고, 인간 언어를 배우려는 과정이 예술과 글쓰기를 통한 자아 형성으로 나타낸다. 동물의 시선으로 인간 사회를 낯설게 만드는 이 작품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겨왔던 가치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 한다. 언어와 정체성, 사회적 경계에 대해 독창적인 작품! 북극곰 삼대를 통해 인간 사회를 낯설게 바라보게 되고, 우리가 놓치고 있던 진실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이다. 인간과 동물, 현실과 환상, 언어와 침묵 사이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방식을 유머러스하면서도 섬세하게 그려냈고, 곰의 삶을 절묘하게 잘 그려낸 작품이다. 우리가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깊은 울림을 주는 <눈 속의 에튀드>! 철학적 깊이와 감성적 울림을 동시에 주는 작품으로, 언어의 경계를 넘는 창작 방식이 독특한 작품이니,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싶은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눈 속에서 피어나는 곰의 언어가 길게 남을 것이다.




#눈속의에튀드 #다와다요코 #일본소설 #기후변화 #북극곰삼대의연대기 #소설리뷰 #소설추천 #도서리뷰 #도서추천 #책장파먹기 #이방인의시선 #감성소설 #몽환적인소설 #책리뷰 #책추천 #현대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