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스의 개선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영주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아서 코난 도일도 상상하지 못한 셜록 홈스의 귀한!
📚교토의 천재 작가!
📚모리미 도미히코 저자의 <셜록홈스의 개선>!

💭교토의 천재 작가! 모리미 도미히코 저자의 <셜록홈스의 개선>은 전통적인 셜록홈스를 새로운 이야기로 재탄생시킨 작품으로, 기묘하고도 감성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의 배경은 빅토리아 시대의 교토, 데라마치 거리 221B 번지이다. 홈스는 자기 자신이라는 사건을 해결 중이라면서 현실을 회피 중이다. 이 작품은 우리가 알고 있던 홈스하고 다른 점이 있다. 바로 이야기의 주체다. 우리가 알고 있던 이야기 주체는 홈스이지만, 이 작품에서는 왓슨이 중심으로 그려지며, 쓰는 사람의 고뇌와 회복을 그려낸다. 교토와 런던이 교차하는 평행 세계, 현실과 허구의 경계가 흐려지는 이상한 세계의 논리를 그린 <셜록홈스의 개선>은 저자가 7년간 창작 슬럼프를 극복하고 나선 완성한 작품으로, 이야기와 존재, 창작과 독자의 관계를 탐구하는 문학적 실험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탐정으로서의 정체성이 흔들릴 때, 인간 셜록 홈스는 어떤 존재인가? 이 작품에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셜록 홈스하고 사뭇 다른 모습으로 그려진다. 홈스의 슬럼프와 인간적인 고뇌를 중심으로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탐정이라는 정체성 자체를 되묻는 안티 같은 탐정에 가깝다. <셜록홈스의 개선>에서는 슬럼프에 빠진 은둔자로 그려지고, 자기 자신이라는 사건과 씨름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또한 위트와 매너를 잃지 않는 인간적인 존재이다. 슬럼프 속에서도 홈스는 유머와 품위를 유지하고, 왓슨과 관계에서 따뜻한 인간미를 드러낸다. 신예 탐정이 등장하면서 탐정으로서의 자리를 위협받은 인물로 그려지는 <셜록홈스의 개선>!홈스는 더 이상 사건을 해결하는 기계적인 존재가 아니라, 실패와 회복을 겪는 인간으로 그려져, 탐정이라는 존재에 대해 재해석했다. 또한 왓슨은 단순한 조수로 그려진게 아니라, 홈스의 슬럼프를 함께 겪고 극복을 돕는 동반자로서 홈스과 왓슨과의 관계를 재조명했다.

💭이 작품에서는 명탐정이라는 껍질을 벗고, 실패와 회복을 통해 다시 태어나는 존재로 그려진다.또한 여기서 중요한 인물이 바로 '왓슨' 이다. 왓슨은 저자가 실제로 창작의 슬럼프를 겪었다고 한다. 그 시절의 저자의 모습을 투영한 인물로 그려지기도 한다. 왓슨은 홈스의 침묵 속에서 자신의 글쓰기 존재 이유를 되묻는 인물로 그려졌고, 탐정 소설의 본질을 성찰하게 만드는 인물로 그려진다. 왓슨은 단순한 조수나 기록자로 그려진게 아니라, 홈스의 인간적인 회복을 돕는 동반자이자 이야기의 공동 창조자로 그려진다. 홈스의 침묵은 곧 왓슨의 글감 상실을 의미한다. 왓슨은 글쓰기를 지속하기 위해 '다른 홈스' 를 상상하며, 런던에 사는 홈스를 떠오르는데, 이 상상이 곧 이야기의 새로운 출발점이 된다. 왓슨은 홈스를 단순히 이해하려는 것이 아니라, 함께 그 사건을 해결하려는 자세를 보이고, 탐정과 조수의 관계를 넘어선 깊은 유대를 형성한다.

💭셜록 홈스라는 상징을 통해 이야기의 힘, 인간의 회복력, 그리고 창작의 의미를 되묻는 작품! <셜록홈스의 개선>! 저자 본인이 7년간의 슬럼프를 겪었을 때, 창작의 고통과 회복을 이야기 속에 투영한 작품이기도 한 이 작품은 '왓슨이 있기에 셜록이 있다' 라는 외침이 쓰는 일을 포기하지 않는 작가 자신과 독자에게 보내는 위로 같은 작품이다. 저자는 이 작품을 단순히 재현하지 않았고,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개선 시킨 작품이다. 고전 탐정 소설의 틀을 뒤흔들리며, 명탐정이라는 본질을 묻는 이 작품은 기묘한 세계관과 설정, 창작과 이야기의 메타적 이야기, 탐정의 의미를 재정의하는 작품이다. 저자 특유의 유머와 기상천외한 설정과 따뜻한 인간미가 공존하는 <셜록홈스의 개선>! 셜록 팬에게는 신선한 작품이고,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기묘한 매력으로 다가오는 작품으로, 이야기의 힘과 인간의 회복력을 궁금하면, 꼭 한번 읽어보길! 슬럼프에 빠진 홈스가 달을 벗삼아 술잔을 기울이는 장면이 유쾌하면서 감성적인 작품으로, 새로운 시선과 깊은 여운을 남겨 줄 것이다.






👉본 도서는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에서 진행한 서평단 모집에 선정되어 내 친구의 서재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셜록홈스의개선 #모리미도미히코 #일본추리소설 #추리소설 #미스터리 #신간 #신작소설 #도서리뷰 #도서추천 #소설리뷰 #소설추천 #셜록홈스의귀환 #서평단 #도서협찬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책리뷰 #책추천 #내친구의서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