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읽는 한국사 - 멸망으로 시작해서 건국으로 이어지는 5,000년 역사 이야기
조경철.조부용 지음 / 클랩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멸망에서 시작해서 건국으로 이어지는 이야기!
📚우리가 몰랐던 한국사의 결정적 장면들!
📚조경철, 조부용 저자의 <거꾸로 읽는 한국사>!

📌고조선부터 대한민국까지! 길고 복잡한 반만년 역사를 아주 쉽고 어렵지 않는 역사책! 조경철, 조부용 저자의 <거꾸로 읽는 한국사>는 최초의 나라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 고구려, 발해, 고젼, 조선, 대한제국까지 ! 지금의 대한민국이 건국이 되기까지의 반만년 역사를 담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복잡한 반만년 역사를 재구성한 최초의 한국사 교양서로, 학창시절에 배웠던 한국사를 ‘계승‘ 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서술하고 있어, 멸망과 건국 사이의 결정적 장면들을 알기 쉽고 흥미진진하게 담아냈다.

📌여태 우리가 읽어왔던 한국사는 건국부터 멸망까지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이 작품은 멸망으로 시작해서 건국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고조선부터 대한민국까지 이어지는 역사를 다루고 있고, 각 시대의 멸망과 그 이후의 부흥 운동, 새로운 국가의 탄생 과정을 담았다. 5천년 기나긴 역사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멸망은 아마 최초의 나라 고조선이다. 건국으로 반만년 역사의 시작을 위대하게 알림과 동시에 멸망마저 가장 부끄럽지 않고 장렬하게 맞이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드넓은 영토를 호령했던 시기는 고구려의 멸망 이후이다. 강대국으로서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 같은 고구려도 당나라의 공격에 자만하여 668년에 평양성을 내주면서 멸망했다. 고구려가 멸망한 668년부터 발행을 건국한 698년까지 조국을 잃은 백성은 단 한순간도 나라를 포기하지 않았다. 나라가 무너질지언정 역사는 끊기지 않겠다고 다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구려의 멸망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되었다.

📌이 작품은 내용도 다양하고, 이해를 도울수 있게 그림과 사진이 풍부하다. 저자는 역사학자와 우리나라 최초의 한국사 뉴스레터 발행인 답게 전국의 박물관과 유적지를 오랫동안 누비며 직접 찍고 소장해 둔 귀한 사진을 이 작품에 가득 실렸다. 그래서인지 여러 주요한 유물과 유적을 실제로 박물관 관람한 것처럼 생생하게 느껴졌다. 또한 이 작품에는 지금은 사라져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국립중앙박물관 한국사 전체 연표도 공유하고 있다. 나아가 역사학자인 조경철 저자만의 시각을 더해 계승의 관점을 다시 그린 새로운 한국사 연표도 소개하여, 5000년의 역사의 흐름을 아주 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역사와 친하지 않는 독자들을 위해 열두 통의 편지로 구성하여 누구나 읽어도 내용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올 수 있도록 쉬운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해방 이후의 혼란, 남북 분단의 과정, 그리고 민주화의 통일운동 등 역사의 흐름을 거꾸로 추적한 이 작품은 역사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준다. 그래서인지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고조선의 멸망과 고구려의 건국부터 대한제국의 멸망과 대한민국의 건국까지, 각 시대의 멸망과 새로운 국가의 탄생 과정을 흥미롭게 그려내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한국사의 흐름을 멸망에서 건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아주 독특한 방식의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단순히 나열한게 아니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나라별로 단절된 역사 이야기보다 각 시대가 어떻게 연결되고 계승되었는지를 설명한다. 그래서 읽는내내 쉽게 몰입할 수 있다. <거꾸로 읽는 한국사>는 각 시대의 멸망과 건국 사이의 결정적 순간들을 담아 읽는내내 지루할 틈도 없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한국사의 흐름을 명확하고 이해할 수 있다. 역사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이 작품은 역사가 어렵다는 사람들 누구나 유익한 역사책이 될 수 있다.

📌재미와 궁금증을 동시에 사로잡는 이 작품은 역사의 복잡함은 없앴다. 그리고 어디서도 접하지 않았던 멸망 이후의 이야기와 각 나라가 어떻게 무너졌는지, 어떠한 이유로 무너졌는지를 다시 한번 되짚으로써, 기존의 역사의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도 한국사의 새로운 시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 작품이다. 역사와 친하지 않은 분이라면, <거꾸로 읽는 한국사>를 권하고 싶을 정도로, 아주 재미있는 역사서이다. 역사를 하나도 몰라도 전혀 겁낼 필요 없는 친절한 가이드까지 ! 5천년의 역사의 흐름을 아주 쉽게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사서이니, 역사 공부를 이해하기 쉽게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 이 책 한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본 도서는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에서 진행한 서평단 모집에 선정되어 클랩북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거꾸로읽는한국사 #조경철작가 #조부용작가 #역사서 #한국사 #한국사교양서 #멸망과건국 #5000년역사 #역사 #신간 #역사리뷰 #역사이야기 #역사책추천 #서평단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도서협찬 #책리뷰 #책추천 #클랩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