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선 - 뱃님 오시는 날
요시무라 아키라 지음, 송영경 옮김 / 북로드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기록문학의 거장!
📚기록문학과 역사문학의 대가! 국내 최초로 출간된 작품!
📚 요시무라 아키라 저자의 <파선>!

🛶이 작품은 에도 시대의 작은 어촌 마을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어촌 마을의 기괴한 풍습이 초래하는 잔혹한 재앙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주도면밀한 취재와 현장 증언 사료를 기반으로 치밀하게 구성한 장편작품을 다체롭게 집필해온 세계적 소설가인 요시무라 아키라 저자의 <파선>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인듯 싶다. 안 읽으면 왠지 후회가 되는 그런 책.

🛶이 작품은 지독한 가난 속에서도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17가구 주민들의 생활과 풍습을 그린 작품으로, 날씨가 흐릴 때면 한밤중에 바닷가로 나가서 가마솥에 소금을 태우며 제를 올린다. 그 이유는 지나가는 배들이 풍랑에 휩쓸리지 않고 안전하게 마을 부둣가에 정착하기를 기원하는 제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배가 난파되기를 유도하는 행위였다는 사실에 많이 놀라웠다. 그래서 이 작품의 제목이 파선이다. 난파된 배. 뱃님이 오는 날(이 작품의 부제이기도 하다.) 파선에 실려 있는 쌀과 다양한 물품들이 마을 사람들을 굶주리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 또 하나 더 이상 이웃 마을에 하인으로 팔려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왜인지 파선이 아니라 마을에는 무서운 역병이 덮치게 된다. 무서운 역병이 덮친 이유가 파선이 부둣가에 왔지만 그 배 안에는 식량이 될만한 것이 없고, 20명이 넘는 사람들이 붉은색 옷을 입은 채로 죽어있었다. 그래서 마을에는 무서운 역병이 덮치게 된것이다.

🛶이 작품은 원래 1982년에 처음 발표된 작품이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근데 왜 이 작품이 최근에는 다시 큰 주목을 받았을까? 바로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관심과 두려움이 커지면서 일본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역주행으로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 이 작품은 저자가 얼마나 주도면밀하게 취재했는지, 그리고 현장 증언 사료를 기반으로 얼마나 치밀하게 구성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상식과 윤리보다는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풍습과 규율에 의존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상, 그리고 마을이 실제로 존재했을 것 같은 모습들, 잔혹하고도 비극적인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려냈다는 점이다. 그래서인지 이 작품은 슬픔과 더불어 서러움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프랑스에서 도미니크 리에나르 감독이 연출한 영화로도 개봉되어 큰 화제를 모은 바 있었다. 바로 <어둠 속의 빛(2020년개봉)>이다. 이 영화는 전 세계 45개 영화제에서 후보에 올랐으며, 감독상과 각본상을 포함해 45개 타이틀을 수상했다.

🛶240페이지밖에 안되는 짧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대단한 작품임은 틀림없다. 한마디로 이 작품은 예술이다. 잔혹하고도 비극적인 상황을 덤덤하고도 건조하게 그려냈고,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민들이 고군분투하는 모습에서 가난이 인간을 얼마나 비참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잘 만들어낸 작품이다. 읽는내내 군더더기가 없었고,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만들어낸 이 작품을 읽음으로써, 저자가 왜 일본 기록문학의 거장인지 알 수 있었던 작품이다.

🛶법과 질서, 윤리와 도덕보다 생존이 중요한 환경이 과연 나라면 어떻게 행동을 할 것인지를 깊게 생각하게 하는 이 작품은 재난에 고립된 상황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존 본능을 잘 그려낸 작품으로 긴장감과 더불어 첫 장을 펼치는 순간부터 깊게 몰입하게 되는 흡입력이 대단한 작품이다.

🛶등장인물들의 심리와 감정을 세밀하게 잘 그려내었고, 그들의 고통과 두려움을 느낄 때마다 나도 같이 그 고통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 같아서 깊이 공감하게 만든다. 극한 상황에서의 인간의 생존 본능과 연대를 다루고 있는 이 작품은 우리 사회의 문제와 인간 본성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만듦으로써, 이야기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저자의 뛰어난 문체와 깊이 있는 이야기들이 돋보였던 <파선>! 우리의 삶과 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으로, 큰 여운을 남기게 되는 작품이다. 극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감정과 행동 그리고 인간 본성에 대해 잘 그려낸 이 작품은 마치 그 현 장에 있는 듯한 생생하게 느껴져 극한 상황 속에서의 인간의 모습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이었다.




👉본 도서는 책읽는쥬리(인스타인플루언서)님에 진행한 서평단 모집에 선정되어 북로드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파선 #요시무라아키라 #일본기록문학의거장 #한국최초출간 #일본기록문학의대가 #잔혹한재앙 #어둠속의빛영화원작소설 #원작소설 #일본소설 #호러소설 #소설리뷰 #신작소설 #소설추천 #도서협찬 #서평단 #책읽는쥬리 #북로드 #책리뷰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