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회의 614호 : 2024.08.20 - #서평단 마케팅의 정석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4년 8월
평점 :
품절
▶️채성모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
대표 sm1035@naver.com
"내가 왜 서평단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이유"
🌸그는 바깥세상과 소통할 수 없는 고립된 공간에서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낼때 그를 위로해준 것이 있다. 바로 독서였다. 독서로 인해 그는 놀라운 변화를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책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고, 희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렇게 반복적으로 책을 읽고 모르는 단어와 감미로운 문장을 필사하면서 점점 독서라는 세계에 빠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 점에서 나하고 같은점이 아닐까 싶다.
나도 지친 일상에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싶어서 도전한 일이 바로 독서였다. 독서로 인해 나도 점점 변화하기 시작했고, 책이 없으면 못 살 정도로 점점 책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한게 바로 북스타그램이었다. 그러다가 만난 모임이 바로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이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이 매일매일 서평단을 모집한다. 나한테 서평단 신청이 처음으로 도전한게 바로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에서 진행하는 서평단 모집이었다. 솔직히 서평단 모집에 반은 기대를 내려놓고 신청했는데, 디엠으로 서평단 당첨되었다는 소식에 역시 기대를 살짝 내려놔야 당첨이 되는... 그런...
🌸채성모님도 매일 독서를 통해 하루 살아 있음에 감사함을 느낀다고 한다. 나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살아있으니 매일매일 책을 만나 행복한 독서를 하고 있지 않냐 싶다.
🌸그리고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을 만나 다양한 책을 만나고, 다양한 작가들과, 다양한 출판사들을 만날 수 있다는게 내가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일 중에 제일 잘한게 아닐까 싶다.
🌸채성모님은 독서를 통해 서평단 모집을 통해 책을 좋아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착한 사람들하고만 소통하고 싶어서 만든게 바로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이었다고 한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모임의 이름은 'mbc 라디오 프로그램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오마주해서 만든 이름이라고 한다. 이진우 기자님은 채성모님이 어려울때 많은 도움을 준 사람이라고 한다.
🌸채성모님이 서평단 모집을 시작한 이유는 이진우 작가님의 대가 없는 선행을 받았던 기억에 착안하여, 대가 없는 일이 시작한게 바로 서평단 모집이었다. 어떤 출판사는 서평단 모집을 위해 비용을 낼 용의가 있지만 어떤 출판사는 그 비용을 내기 어려울 정돌 빠듯한 출판사도 있다. 그래서 그런 출판사를 위해 무료를 고집하고, 덕분에 더 많은 좋은 책을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고 싶었서 만들어낸게 바로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 서평단 모집이었다.
🌸요새 돈을 벌기 위해 서평단을 활용해 팔로워를 늘리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팔로워와 '좋아요' 를 구매하여 SNS 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출판사로부터 비용을 받고 서평을 써주거나 서평단을 모집하여 비용을 받아 다시 팔로워를 사고 다달이 좋아요를 구매하는 인플루언서도 많다고 한다. 이런 사실을 알았을때 나는 많이 놀랬다. 돈을 벌기 위해서 팔로워와 좋아요를 구매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아마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 중 몇명은 찔리지 않을까 싶다).
🌸채성모님은 책을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해서 시작한 독서모임은 아직은 미약하지만 출판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게 채성모님의 바램이다.
🌸채성모님은 독서로 인해 인생이 크게 바뀌었다고 한다. 지난 3년간 4천여권의 책에 대한 서평단을 단 한 푼도 돈도 받지 않고 진행해왔고, 좋은 작가와 좋은 글이 있으면 좋은 출판사에 소개까지 해주었다고 한다.
🌸책으로 인해 채성모님의 인생이 크게 바뀌었으니, 그 보답으로 타인의 삶도 좋은 방향으로 인도하고 싶었던 게 채성모님의 큰 바램이라고 한다.
🌸앞으로도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을 통해 작가와 출판사가 함께 성장하는 모임으로 이어가고 싶은 그 바램에 나도 큰 보탬이 되고 싶어진다.
🌸책을 좋아하고, 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에 진행하는 서평단 모집에 한번 참여해보는게 어떨까. 굉장히 좋은 책을 많이 소개해주고 있어서, 나도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을 통해 좋은 책을 만나고 있으니깐 말이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모임 #채손독 #614호기획회의이슈 #채성모 #서평단마케팅의정석 #책리뷰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