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인트 헬레나에서 온 남자
오세영 지음 / 델피노 / 2023년 12월
평점 :
✏️역사적 상상력! 홍경래의 난과 프랑스 대혁명의 연결고리를 그린 역사소설! 오세영 저자의 <세인트 헬레나에서 온 남자>는 전혀 무관해 보이는 두 역사적 사건(홍경래의 난과 프랑스 대혁명)을 난데없이 연결하여, 그 비밀의 열쇠를 파헤치는 역사적 상상력을 그린 역사소설이다.
✏️이 작품은 홍경래의 난,, 프랑스 대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홍경래, 나폴레옹 같은 실존인물 사이에 안지경이란 인물을 그려내어 두 사건의 숨겨진 연결고리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정통 팩션이다. 19세기 초 조선과 주변 국가들, 유럽의 정세까지 자세하게 그려내어 역사소설로의 탄탄한 스토리 뿐만 아니라 재미까지 더했다. 거기에 주인공의 통쾌한 복수와 절절한 로맨스까지 . 읽는 내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역사의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1811년 조선 최대 민중 봉기 사건, 바로 홍경래의 난, 그것은 역사적 기록처럼 결코 실패한 난은 아니었다.
✏️이 작품은 팩션이라는 장르로, 역사소설이지만 섬세하게 그려내어, 읽는동안 내내 감탄하게 만든다. 저 멀리 남대서양 "세인트 헬레나 섬"의 한복판을 여행하게 되는 기분이 들게 되는 이 작품은 비슷한 시기, 동아시아와 유럽에서 발생한 홍경래의 난과 프랑스 대혁명이란 두 사건이 미묘하게 닮아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어 두 역사적 사건의 연결고리를 찾아보려고 한 시도로부턱 시작되는 작품이다. 그 연결고리는 바로 " 세인트 헬레나 섬" 이다. 그 비밀의 열쇠를 파헤치는 역사적 상상력을 느껴볼 수 있는 이 작품은 굵직한 역사적 장면에 빠진 마지막 한 조각의 퍼즐을 환상적 상상력을 힘껏 발휘하여 팩션 장르의 진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세인트 헬레나에서 온 남자>는 역사적인 사건과 인물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혁명과 지배, 평등과 차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혁명을 이끌고 나가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어려움과 새로운 인물들과의 만남, 그리고 복수와 로맨스까지 읽는내내 흥미진진하게 읽게 되어 역사를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게 된 작품이다. 또한 <세인트 헬레나에서 온 남자>의 또 다른 매력에 푹 빠져, 역사소설의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준 작품이다.
@delpinobooks
@chae_seongmo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와 델피노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