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줄 거야 - 흔들리는 10대의 삶을 잡아주는 가치의 힘
김경민 지음 / 글담출판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들리는 10대의 삶을 잡아주는 가치의 힘

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줄 거야

 

이 책은 저자가 직접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얻은 경험으로 쓴 책이기에 아마도 10대의 고민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나의 10대 생활은 어떠했을까? 빨리 어른이 되고 싶었고, 어른이 되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줄 알았다. 공부가 지겹기도 했고, 공부가 가장 쉬었다는 책을 쓴 사람의 말이 이해가 잘 안되기도 했다. 친구문제, 성적문제, 외모문제 등 다양한 고민을 하며 살았던 것 같다. 물론 성인이 된 지금 나에게 고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어린 시절의 나를 돌아보면 그런 고민들이 큰 의미는 없었던 것 같다. 지금 되돌아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일에도 그 당시에는 삶에서 가장 큰 문제로 여겨졌으리라!

 

10대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이 책은 10대들의 고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조언을 주고 있다. 나의 아이도 흔들리는 10대다! 한창 사춘기를 겪는 듯한 큰아이를 보면 내가 무언가 잡아주고 싶은데 쉽지가 않다. 그래서 책의 힘을 빌려보기로 했다. 엄마가 해주는 조언은 잔소리일 수 있지만 책을 통해 받은 느낌은 가슴에 오래 남는 고마운 조언이 될 수 있기에.

 

 

 

 

 

공부, 친구, 진로, 돈 등 10대의 삶을 좌우하는 가치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

이 책은 그렇게 가치를 정립해주고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해준다.

물론 10대만이 고민은 아닐 것이다. 성인이 된 나 역시 비슷한 고민을 하는 것이 있기에 나에게도 성장의 밑거름이 되어준 책이다.

 

이 책이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책이다! 나 역시 책이 중요하고 독서를 강조하지만 아이에게 늘 독서를 강요하기란 쉽지 않다. 나도 돌아보면 책을 많이 못 읽었던것 같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아마도 나의 아이들도 비슷한 핑계를 만들어 낼 것 같다. 하지만 책은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한 선물이고 가치 찾기의 밑거름이 된다. 저자도 책을 통해 얻는 것을 강조하며 책을 읽기를 권하고 있다.

 

 

지금 여러분은 도대체 무엇 대문에 바쁜가요. 정말 숙제하고 시험 공부하느라 바빠서 책을 읽을 시간이 없는 건가요, 아니면 책을 읽을 '마음'이 없는 건가요. 봐도 그만, 안 봐도 그만인 드라마를 습관적으로 보고,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본능저긍로 스마트 폰을 만지작거리고, 의미 없는 인터넷 서핑은 하면서도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고 부르짓는 건 명백한 게으름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p.25)

 

뜨끔! 우리 아이도 뜨끔!했으면 좋겠다. 책을 읽지 않을 핑계는 없어야겠다. 게으르지 말아야겠다. 나도 아이도!

 

 

여러분 나이 정도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삶은 내 뜻대로만 되는 게 아닙니다.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도 있지마나 최선을 다했음에도 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해서 무너지지 않는 것, 그걸 위해 '내 안의 무게중심을 튼튼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는 제가 앞에서 학업 못지않게 청소년기의 중요한 과업이라고 말한 가치 찾기와 관련이 있습니다.(pp.55-56)

 

가치찾기!

생각하고 질문하면서 가치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은 책 읽기를 통해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이 책은 그렇게 10대들의 가치 찾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주제가 등장한다. 성적, 공부, 진로, 친구, 사랑, 가족, 외모, 돈 그리고 폭력까지!

10대들이 고민하고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0대 뿐아니라 누구든지 할 수 있는 고민이기는 하지만 10대는 이런 고민을 단순하게만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나에 몰입하면 그것이 삶의 전부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시기이기때문이다. 그런 10대들에게 올바른 가치를 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언을 들려주고 있다.

이 책에는 저자만의 이야기가 담긴 것이 아니다. 다양한 책을 인용하면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래서 더욱 지루하지 않게 읽어 나갈 수 있고, 다양한 인용을 통해 저자의 의견이 뒷받침되어 더욱 간결하고 힘있게 다가오는 책이다.

 

아이들에게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야, 외모, 돈 보다 중요한 것이 많아~ 이렇게 말해주어도 와 닿지 않는게 사실이다. 어른이 된 지금도 가치가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면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방황하는 10대 시절에는 더욱 그럴 것이다. 나 역시도 나의 아이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지 막막하기도 하다. 그래서 이 책이 있어 다행이라 생각한다. 내가 해주고 싶은 말들이지만 이렇게 조리있게 전해주기 어렵고, 아이들에게 잔소리로 들릴 수 있는데 책을 통해 전하는 메시지는 힘이 크리라 믿는다.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고민을 하며 성장하는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라며 나의 아들에게 선물하는 책이다.

나의 아들뿐 아니라 다른 10대들도, 10대 자녀를 둔 부모님들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