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우리 집에 우주고양이가 도착했다 - 어린이 인권 너랑 나랑 더불어학교 4
이기규 지음, 오윤화 그림 / 길벗스쿨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우리집에 우주고양이가 도착했다]라는 책 제목을 보면서 재미있는 책이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지요.

어떤 내용일지 무척 궁금하기도 했구요.

 

 



 

그런데 이 책은 단순한 재미만을 위한 책이 아니었어요.

바로 어린이 인권에 대해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었어요.



 

우주고양이 소동에 담긴 생활 속 어린이 인권 이야기

우리가 누려야 할 권리를 알아 갈수록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걸 깨닫게 돼요.

 

인권이란 것이 무엇인지 아이들은 추상적으로 생각할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자신들에게 어떤 권리가 있는지, 어떤 권리가 침해받고 있는지 잘 모르고 살아가는 아이들이 많을 거예요.

그것이 집이든 학교이든 사회에서든 말이지요.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인권에 대해 소중한 가르침을 준답니다.

 



 

생일 선물로 받고 싶었던 우주 해파리가 아닌 우주고양이를 선물받은 로다.

로다와 우주고양이 보라와의 관계 형성, 로다의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상을 그려낸 이야기랍니다.

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잘 살펴보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어떤 식으로 인권이 무시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구체적으로 그것이 어떻게 지켜져야 하는지는 잘 모르더라도 어떤 식으로 권리를 침해받고 있다는 것쯤은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런 깨달음을 통해 스스로의 권리를 지키기위해 노력할 수 있을 것이지요.

 

전체적인 이야기의 구성도 재미있고, 인권이라는 것에대한 깨달음을 주기에 아이들과 꼭 읽어보면 좋을 책입니다.

책 마지막의 <우주고양이 보라가 알려주는 어린이 인권 이야기>를 통해 인권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인권, 우리 어른들이 지켜주어야 함은 물론이요, 아이 스스로도 그것을 지키기 위해 인권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도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런 가르침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알게 해주는 책이 바로 [어느 날 우리집에 우주고양이가 도착했다]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보라와 친해질 수 있도록 이 책을 꼭 읽게 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