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주인 흙 테마 사이언스 10
폴레트 부르주아 지음, 황인빈 옮김, 마사 뉴비깅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흙, 하면 그냥 단순하게 우리가 밟는 땅을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흙은 그냥 땅이 아닙니다. 우리 인류보다 오랜역사를 가진 흙은 인류에게 아주 중요한 존재입니다. 우리의 터전을 제공하고 우리에게 먹거리를 제공하고 우리에게 역사를 선물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재주를 가진 흙은 참 고마운 존재이지요. 하지만 우리는 그런 흙의 고마움을 늘 기억하지는 않습니다. 신발에 묻은 흙조차 귀찮아 하고 때론 애꿎은 땅에 대고 화풀이를 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흙은 점점 오염이 되어 갑니다. 우리 인간의 잘못으로. 인간뿐 아니라 다른 동식물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흙. 그 흙을 다룬이야기 [지구의 주인, 흙]이란 책을 만났습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흙의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먼저 먼지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흙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기위한 이야기도 등장합니다. 유적이 묻혀있는 것을 발견하고 화석을 발견하기도 하는데 이런 역사적인 발견에 도움이 되는 것도 역시 흙 덕분입니다. 사람들도 흙으로 집을 짓는 것처럼 흙은 동물들에게도 중요한 보금자리가 됩니다. 그리고 식물이 자라는데도 흙은 중요한 터전이 됩니다. 이렇게 소중한 흙에 대한 이야기를 다양한 정보와 함께 들려주고 있습니다.





정보가 쏙쏙을 통해 다양한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개들은 왜 뼈를 땅속에 묻을까요? 지진은 어떻게 일어날까요? 같은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재미있는 흙놀이는 다양한 실험과제를 제시합니다. 흙속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발자국화석 만들기, 숨어있을 곳 만들기 등 재미있는 실험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흙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으며 흙의 소중함을 알게 해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실험까지 안내하는 그런 재미있는 책입니다. 책을 읽고 실험을 해보면서 아이들이 흙과 더욱 친해지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