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수로왕과 비밀의 나라 가야 ㅣ 박영규 선생님의 숨겨진 우리 역사 2
박영규 지음, 권송이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520년 역사를 가진 나라, 가야.
가야를 세운 김수로왕은 잘 알아도 우리는 가야의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520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진 나라임에도 불고하고 가야의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때문일까요? 가야에 대한 역사서가 부족하기 때문인지, 가야의 땅이 워낙 작아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가야라는 별개의 이야기보다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이야기와 함께 등장하는 가야 이야기가 더욱 익숙하기만 합니다. 그렇게 다른 나라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이야기를벗어나 가야만의 이야기를 다룬 책, 그런 책을 읽어야 진짜 가야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쉽게 가야의 역사를 알 수 있도록 구성한 책 그 책이 바로 이 [김수로왕과 비밀의 나라 가야]입니다.

이 책은 그냥 단순하게 역사적 사실을 전해주는 그런 구성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가야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아리와 마루라는 쌍둥이 남매와 위대한 박사님, 쌍둥이 엄마 그리고 강아지 쭈그리의 역사여행이라는 재미있는 스토리를 토대로 꾸며지고 있습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시공을 초월한 여행을 떠나는 아리와 마루의 여행을 따라다니며 왠지 함께 타임머신 여행에 동참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새로운 기분에 사로잡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교과연계와 관련한 정보가 있습니다. 5,6 학년 사회 과목와 관련한 내용이기에 교과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일 처음은 김수로왕과 석탈해의 싸움을 묘사하며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지봉과 여섯개의 황금알을 토대로 한 건국신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수로왕의 왕비 허황옥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무역중심지로 성장한 가야, 점점 약속국으로 전락하고 무너지기까지의 가야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를 가진 가야의 이야기를 한권의 책으로 다 알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내용, 중요한 내용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그런 책입니다.
우리가 아는 역사란 그 역사를 전해주는 사람들의 가치관에 의해 많이 달라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라나 백제의 역사 속에 등장하는 가야의 모습을 볼 때와 이렇게 별개의 나라로 가야를 바라볼 때의 느낌이 다릅니다. 그저 작은 나라여서 큰 의미를 차지하지 못했을 것이란 생각을 했던 가야. 그런데 알고보니 그 작은 가야지만 그 안에 담긴 역사는 작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하나가 된 나라지만 과거에는 이렇게 다양한 나라로 나뉘어져있던 우리의 역사를 돌아보며 가야라는 나라도 잊지 않고 기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는 그런 책입니다. 김수로왕만 기억하기 보다 가야라는 나라속의 김수로왕을 기억하고 이해하는 것이 가야를 아는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가야사를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그런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