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 ㅣ 개념 잡는 초등 사전
신경식 지음, 우지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말을 말하고 쓰는 우리는 과연 우리말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요?
우리말을 배우는 외국인들은 우리 말이 어렵다고 합니다. 우리말을 쓰는 나조차도 가끔은 우리말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말을 하고 글을 쓰고, 공부를 하는 것에서 차이가 느껴지는 것은 결국 어휘력 때문입니다. 얼마나 많은 어휘를 알고 이해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는 어휘의 한계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학생들의 공부도 결국 어휘 싸움입니다. 어휘를 얼마나 정확히 이해하느냐가 관건이지요. 그래서 어휘를 제대로 익히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초등2학년인 아이에게도 어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가끔 모르는 어휘가 나오면 질문을 합니다. 모르는 어휘를 아이 스스로 찾아 해결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만난 책이 바로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입니다.
600쪽이 넘는 방대한 양에 두꺼운 것이 정말 사전같습니다. 이 책은 초등교과 전과목의 어휘 중 사용 빈도수가 높은 것과 교육부 선정 교육용 한자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뽑아서 실었다고 합니다. 국어, 수학, 사회 등 과목별로 가나사 순으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찾기도 용이합니다. 배울 어휘를 크게 표시하여 강조해 준 것도 특징입니다.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찾기도 쉽고 기억하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 어휘에 쓰인 한자를 잘 풀이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 어휘가 쓰인 문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같은 말, 다른 뜻을 통해 소리는 같지만 전혀 다른 뜻을 가진 어휘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해줍니다. 더 깊고, 더 넓게를 통해 부연 설명이 필요한 것을 골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사전 하나만 있으면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어휘가 담겨있고, 설명도 자세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가끔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제일 마지막에는 어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찾아보기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그것도 교과서 찾아보기와 가나다 찾아보기,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가나다 찾아보기는 이 사전에 실린 어휘를 가나다 순으로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된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교과서 찾아보기 입니다. 학년, 학기 별로 나누어 어휘를 정리해주었습니다. 필요한 학년에 맞게 찾을 수 있도록 한 배려입니다.

이 사전은 아이가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어휘를 만났을 때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어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어휘의 중요성을 잘 알기에 이 책이 정말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아이에게 좋은 친구, 좋은 선생님이 되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