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어휘의 달인 3단계(2학년 1학기 과정)는 총 2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한권은 국어, 그리고 한 권은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이렇게 4과목이 한 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 교재는 4과목인만큼 430쪽의 방대한 양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어휘는 학습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 과목이든 어휘를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국어 못지않게 이 4과목도 어휘가 중요하긴 마찬가지 이다. 오히려 더 어려운 어휘가 등장하는 것도 이 4과목일 것이다. 그래서 교과서 어휘의 달인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교재를 구매하여 아이에게 선물했다.
엄마의 입장에서는 이런 좋은 교재를 선물이라는 명목으로 주었으나, 받는 아이 입장에서는 풀기싫은 문제집 쯤으로 치부하고 멀리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다. 솔직히 다른 교재에 비해 무겁고 쪽수가 많아서 엄마가 봐도 부담이 될까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는 그런 외부적인 것에는 치중하지 않았다. 교재를 받자마자 내용을 살펴보더니 아주 좋아했다.
"엄마, 이 문제집 정말 재밌어요.
만화도 재미있고, 다른 문제집도 다 이렇게 만들어지면 좋겠어요."
아이가 나에게 해준 말이다. 아마도 이 교재가 아이에게 선물이 되어준 것 같다.

귀엽고 산뜻한 표지가 반겨준다. 아이는 표지부터 마음에 들어했다. 남자아이라 더욱 좋아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만화로 익히는 어휘 교재, 학교시험 준비 어휘 교재, 단계별로 익히는 어휘 교재라는 간략한 설명이 되어 있다. 이 부분을 강조한 것을 보면 이 교재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란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만화로 익힌다는 점이 아이에게 가장 솔깃한 부분이된 것 같다.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이렇게 4과목을 한꺼번에 공부할 수 있다.

4과목이 한 교재에 등장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구성은 비슷하다. 등장인물이나 전체적인 만화 줄거리만 다를 뿐이다. 그래서 그냥 처음에 등장하는 과목인 수학을 기준으로 교재를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가 나오고,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소개해준다. 만화가 재미있는 줄거리를 토대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등장인물의 캐릭터도 개성이 강하다.

교과서 어휘의 달인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중 가장 기초적인 어휘 초보 단계이다.
어휘 익히기를 통해 어휘를 익힌다. 문답을 통해 어휘의 예시,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그 어휘에 대한 영어, 한자 까지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된다. 관련단원과 관련 어휘도 윗부분에 간단하게 소개해주고있다.
만화도 재미있게 잘 구성이 되어 있다. 초등저학년 아이들은 만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다. 만화를 읽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배우는 어휘에 대해서는 빨간색으로 강조하고 있어 그 어휘의 활용을 잘 익힐 수 있으며, 어휘 반복을 통해 기억을 도와주는 장점이 있다.

어휘 초보 단계를 지나 어휘 중수 단계이다. 이 부분은 어휘로 생각 넓히기이다. 어휘 초보에서 간략하게 나온 관련어휘를 이 부분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문답을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읽고 생각하는 재미도 있다. 이 부분 역시 짧은 만화가 있어 이해 및 기억을 돕는다. 관련 어휘는 따로 그 뜻을 설명해주는 친절함도 잊지 않았다.
스펀지를 통해 간단한 상식도 얻을 수 있고, 퀴즈를 통해 간략하게 배운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다.

이제 어휘의 달인이되기 위한 바로 전 단계인 어휘 고수 단계이다. 이 부분에서는 재미있는 문제를 통해 복습을 할 수 있다. 어휘 되짚어보기에서 배운 어휘에 대해 다시 점검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주고 있다. 그리고 어휘 놀이터 문제를 통해 재미있게 배운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다. 짧은 글 짓기도 있어 실제로 활용하는 연습도 할 수 있다. 정말 꼼꼼하게 내용이 잘 정리된 교재이다.

이제 진정한 어휘의 달인이 될 수 있는 마지막 관문인 어휘 달인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어휘가 있는 학교시험 기출문제를 통해 점검해보는 것이다. 학교시험에 대비한 문제도 풀 수 있고, 어휘도 점검해보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과하면 진정한 교과서 어휘의 달인이 되는 것이다. 앞에서부터 꼼꼼하게 잘 학습했다면 어렵지 않게 어휘의 달인이 될 수 있다.
어휘 사전, 이렇게 풀어요, 어휘로 끝말잇기 등 꼼꼼한 설명이나 구성이 마음에 든다. 이렇게 빈틈없이 꼼꼼하게 정리해주는 교재라 어휘를 더욱 확실하게 익힐 수 있는 것 같다.

한자 공부방을 통해 한자도 익히고, 속닥속닥 수학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는 수학상식을 익힐 수 있다. 읽을거리가 아주 풍부한 교재이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좋은 부분이다. 아이만 읽고 어휘를 익히게 하기 보다 엄마가 함께 앉아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공부한다면 아이도 더욱 즐겁고 기뻐할 것이다.

수학 다음으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서의 어휘를 익힐 수 있다. 전반적인 구성은 수학과 비슷하다. 줄거리나 등장인물만 그 과목에 맞게 다르게 구성이 되어 있다. 톡톡 공부방을 통해 재미있게 어휘를 반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어휘 빨리 찾기가 제공된다. 배운 어휘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가, 나, 다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어 찾기 편리하다. 어휘, 뚯/예, 쪽수가 표시되어 있다. 간단한 뜻은 이 페이지를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다. 어휘를 좀더 알고 싶다면 그 어휘가 나오는 쪽수를 찾아보면 된다. 어휘 교재인 만큼 이런 어휘 빨리 찾기 같은 공간은 필수적이면서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구성된 교과서 어휘의 달인이다. 이 교재 한권이면 2학년 1학기 과정의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에 나오는 어휘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공부한다는 생각보다 즐겁게 읽으면서 배운 내용을 잠깐 확인한다는 생각이 드는 교재이다.
전반적으로 문제보다는 읽을거리가 더 많다. 그래서 아이들이 더욱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것 같다. 자꾸 문제를 풀고 그것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에 아이들은 지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반복을 통해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히고 간단하게 문제를 통해 복습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좋아하게 된다.
초등2학년인 우리 아이도 그 어떤 교재보다 이 교재를 가장 좋아한다. 만화를 재미있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어휘가 쏙쏙 기억되는 아주 신기하고 재미있는 교재이니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어른이 봐도 참 재미있게 잘 구성이 된 것 같다. 아이들의 수준에 잘 맞는 아이들을 위한 교재이다. 공부하라고 교재를 가져다 주지 않고도 아이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그런 교재이다. 진정 엄마들이 찾던 바로 그 교재이다.
교과서 어휘의 달인이 있어 행복한 아들, 그리고 그 아들을 바라보며 더욱 행복한 엄마다!

아이가 성적표를 받아왔다.
초등2학년, 반 학생이 6명뿐인 작은 학교에 다니는 아이!
전체적으로 좋은 성적에 기분이 좋았다.
교과서 어휘의 달인의 도움이 크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