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논어 꿈을 논하다 10대 고전으로 날다 1
김정빈 지음, 김덕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자님 말씀, 논어하면 어떤 생각부터 떠오르나요?

저는 어렵다는 생각부터 들어서 논어를 함부로 만나볼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논어를 읽어보라고 감히 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논어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부분이기에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만나기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이미 논어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말, 우리의 행동 등을 잘 돌아보면 우리가 논어와 얼마나 밀접한 관계에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것을 더욱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논어를 만화로 엮은 것입니다.

공자님이 이 사실을 안다면 어떻게 받아들이실지는 모르겠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어른들도 아이들도 정말 부담없이 논어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고전 논어를 만화로 엮을 생각을 한 것부터 정말 멋진 생각이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렇게 탄생한 [논어 꿈을 논하다] 이 책이 정말 고마운 이유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왜 논어를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공자의 생애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공자의 파란만장한 삶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뜻을 이루기 위해 오랜 세월 고민한 모습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런 과정이 있었기에 우리는 공자를 스승으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자의 사상에도 많은 모순과 약점이 있지만 우리는 그 안에 담긴 더 큰 사상을 알고 실천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공자의 주요 사상은 바로 인입니다. 그 인을 바탕으로 모든 사상이 출발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논어 해설이 등장합니다.

한자를 해석해야 한다는 거부감과 두려움을 극복하게 해주는 즐거운 논어 해설입니다.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호학근행, 언행일치, 상고정명, 효제일가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정말 본받고 실천할 덕목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훌륭한 교훈을 아이들이 같이 읽고 배운다면 더없이 바른 성인으로 자라날 것입니다.

 



 

그리고 함께 읽을 수 있는 10대를 위한 공자 멘토링이 있습니다.

실제 공자님과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꾸며서 더욱 재미있으면서 진지하게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공부, 꿈, 친구에 대한 멋진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0대를 위한 고전 블로그 공선생의 원전읽기가 나옵니다.

원전이라면 왠지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친절한 해설이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논어의 일부분이지만 훌륭한 말씀을 배울 수 있기에 함께 읽으면 더욱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논어를 만나보았습니다.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고리타분한 이야기라는 편견을 버리고 쉽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부담없이 권해줄 수 있는 고마운 책입니다.

논어를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기회, 만화로 논어를 만날 수 있는 기회!

 [논어 꿈을 논하다]를 통해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